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C은행 노사협상 극적 타결..호봉제 유지·팀별성과제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2010년과 2011년 임금단체협상을 놓고 극한 대립을 해왔던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노사가 29일 극적으로 합의했다.

이로써 지난해부터 성과급제와 후선발령제 도입, 상설명퇴 폐지 등을 놓고 은행권 최장기 파업과 800여명의 직원이 회사를 떠난 대규모 명퇴 등 굵직한 이슈를 만들었던 SC은행의 노사 갈등이 일단락됐다.
이번 합의로 노조는 호봉제 유지와 복지제도 확대를, 사측은 명퇴제도 개선과 팀별성과급제 도입 등을 얻게 됐다.

가장 논란이 컸던 개인성과급제 도입에 대해서는 노조의 주장대로 호봉제를 유지하면서 원팀인센티브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은행은 마켓단위와 영업점단위, 개인단위로 정한 목표의 달성 여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팀별로 35%~120% 까지 차등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 한다. 또 기존에 60억원이던 인센티브 금액도 120억원으로 늘려 비정규직까지 혜택을 주기로 했다.

SC은행이 매년 진행하고 있는 상설명퇴제도는 폐지 대신 시행주기를 늘려 노조 집행부 임기(3년)중 최소 한번은 진행한다는데 양측이 합의했다. 또 준정년퇴직제도를 개선해 대상 범위를 확대했고 후선발령제 도입은 추후 TF를 꾸려 논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규직과 비정규직 모두 300만원의 복지카드 제공, 임차보증 확대와 같은 복지제도도 확대해서 시행하기로 했다.

리차드 힐 행장은 "노사합의에 이르기까지 지난 12개월 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다시는 고객들이 지난해와 같은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사가 힘을 모아서 최선의 서비스로 고객에게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서성학 SC은행 노조위원장은 "어제 있었던 노사협상에서 사측이 전향적으로 노조의 주장을 수용했고 노조도 한발 양보해 협상을 타결할 수 있었다"며 "지난해 파업과 명퇴 등을 거치면서 많이 지쳐있을 직원들을 위로하고 합의 내용을 충실히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