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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사 車보험 적자 年 5000억원 달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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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 인하 땐 적자 폭 1조원 초과 예상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손해보험사들의 2011회계연도에 자동차보험 부문에서 5000억원 정도 적자를 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7월 폭우에 따른 차량 침수 피해가 컸던 가운데 겨울철 손해율 상승, 마일리지 차보험 및 서민 우대형 자동차보험 도입이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오는 4월 자동차보험료가 인하될 경우 2012년 회계연도 적자 규모가 1조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2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등 14개 손보사는 2011회계연도 1~3분기까지(4~12월) 자동차보험 사업에서 3218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우선 폭우 당시 대규모 차량 침수로 562억원의 적자를 봤다. 11월과 12월에는 각각 603억원과 921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 기간 자동차보험 평균 손해율은 74.7%로 적정손해율(71%)를 3%포인트 이상 초과했다.

손해율은 수입 보험료에서 보험금으로 지급된 비율로 수치가 높을수록 보험사 영업수지가 악화된다.
2001회계연도 이후 자동차보험에서 누적 적자만 6조5000여 억원에 달한다. 지난 2008년 하반기에 보험료를 내린 이후 2009회계연도와 2010회계연도에 적자 폭이 각각 9200억원과 1조5000억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이 때문에 오는 4월 자동차보험료를 2.3% 내릴 경우 적자 규모가 다시 1조원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손해보험협회는 올해 치료비 2.2% 인상과 일용 근로자 임금 5.0% 상승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0.36%, 0.25%씩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는 마일리지보험이 보험료 2% 인하시키는 효과가 있고, 서민우대 자동차보험도 최고 17%까지 보험료를 깎아줘 실적 부담 요인이 되고 있다.

손보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사상 최대 이익은 투자수익에 따른 결과"라며 "이를 만성적자를 보이고 있는 자동차 부문에 반영하라는 것은 보험료 산정 원리에 어긋난다"고 강조했다.



조태진 기자 tj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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