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승장에도...생보사 변액보험 맥못추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4개 주식형 수익률 8.72%
코스피 10.83%에 못미쳐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생명보험사들이 취급하는 변액보험 수익률이 증시 반등에도 맥을 추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증시 침체로 변액보험 수익률이 부진했는데 올해에는 시장 상승탄력을 따라가지 못하는 성적표로 고객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
20일 생명보험협회 공시자료를 통해 국내 94개 주식형 변액보험의 수익률을 분석한 결과, 올해 들어 지난 16일 현재까지의 가중 평균수익률이 8.72%로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 상승률(10.83%)을 못 미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에도 변액보험 수익률은 마이너스 12.7%로 코스피지수(마이너스 10.98%) 보다 하락폭이 컸다.

지난해 이후 상품별 수익률을 보면 중소형 생보사를 중심으로 손실률이 컸다. 흥국생명 주식형 변액보험이 이 기간 마이너스 10.20%를 기록했고, 라이나생명의 아시아50과 유럽주식형도 각각 마이너스 10.33%와 12.22%로 부진했다. 특히 AIA생명의 동유럽주식형은 25.54% 손실로 나타났다. ING생명의 러시아주식재간접형도 마이너스 16.23%로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변액보험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해 실적에 따라 계약자에게 수익을 분배하는 투자형 보험상품이다. 따라서 생보사의 면밀한 투자 시스템과 전략이 중요하다.
하지만 생보사의 투자전략과 시스템이 구조적으로 취약하다는 지적이다. 우선 자산운용 전략이 주식형펀드 보다 한정될 수밖에 상황이다. 변액보험 가입자는 원하는 경우 편입 자산의 비중 조정이 가능하다. 수익률을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채권형으로 옮겨 타는 등의 요구가 가능한 것.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시장 상황에 민감한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다보면 펀드 운용 업체들이 단기 성과에 치중하거나 옮겨 타기 용이한 종목을 위주로 편입하는 경우가 많다"며 "대형주, 가치주 위주의 장세가 펼쳐지다 보니 해당 종목 비중이 적은 변액보험 상품들이 고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선지급 수당 등 과도한 초기 수수료도 원인으로 꼽힌다. 변액보험의 경우 수수료를 계약 초기에 많이 떼어가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보통 가입 후 7년은 지나야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금융당국이 올해부터 가입 첫해 보험설계사에 주는 선지급 수당을 70%로 제한하기로 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대형생보사의 한 관계자는 "자산운용수수료와 보험설계사 인건비 등의 사업비가 추가로 지출된다"며 "이 같은 비용을 만회하려다 보니 공격적인 자산운용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