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비아그라, 시알리스 등 전통적 강자들이 주춤하고 있는 발기부전치료제 시장에 국산 신제품들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17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새롭게 출시된 국산 발기부전치료제 제피드와 엠빅스S가 초기 시장안착에 성공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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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제피드는 4분기 매출액 21억원을 기록했다. 또 12월 출시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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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녹여먹는 발기부전치료제 엠빅스S는 한 달 만에 2억 8500만원 어치가 팔렸다.
점유율 1, 2위인 비아그라와 시알리스의 4분기 매출액이 각각 102억원과 84억원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신제품의 첫 성적표 치고는 긍정적이란 게 업계의 분석이다. 1999년 큰 화제를 모으며 시장에 나온 비아그라의 첫 분기 매출액이 21억 6000만원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할 때 그렇다. 비아그라를 제외한 다른 제품의 경우 모두 10억원 미만이었다.
이런 추세는 기존 치료제들이 확실한 효과만을 강조하는 데 반해, 새 제품의 경우 나름의 독특한 특성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제피드는 복용후 '가장 빨리 효과가 나타나는 제품'이란 점을, 엠빅스S는 물 없이 먹어도 되는 편리함을 판촉 포인트로 잡고 있다.
한편 국산 치료제의 등장으로 비아그라, 시알리스, 자이데나 등 3개 빅 브랜드의 시장점유율도 낮아졌다. 3개 제품이 90% 이상을 차지해왔으나 지난 4분기 84%로 내려갔다.
비아그라는 2011년 3분기 101억원에서 4분기 102억원으로 정체 상태를 보였고, 시알리스는 같은 기간 87억원에서 84억원으로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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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자이데나는 54억원에서 57억원으로 소폭 상승에 그쳤다.
신범수 기자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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