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20만 사용자 "우린 봉이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TV, 삼성과 싸우느라 '반쪽 TV'만 보라니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KT가 삼성전자 '스마트TV'의 인터넷 차단에 나선지 4일째, 20만명에 달하는 사용자들의 불편이 이어지면서 여론이 심상치 않다. 트위터 상에서도 양사를 각각 비난하는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KT의 차단으로 스마트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자 소비자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삼성전자와 KT의 입장을 옹호하는 네티즌들도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한 트위터 사용자는 "KT의 일방적인 인터넷 차단으로 스마트TV를 사용할 수 없어 타 통신 서비스로 이용하려니 약정위반으로 위약금을 내라고 한다. 앞으로 유튜브도 차단하고 카톡도 차단할 것인가? 그렇다면 인터넷 망으로 예전처럼 텍스트만 서비스할 생각인가?"라고 비난했다.

KT가 삼성전자 스마트TV의 유료화 수익 배분과 관련해 비난한 점을 두고 트래픽을 이유로 삼았지만 유료 앱 수익을 나누자는 꼼수라는 비난도 이어졌다. 국민세금으로 망을 개설해 돈을 벌고 있는 KT가 망 사용 대가를 빌미로 자사 소비자들을 볼모로 잡고 있다는 것이다.

삼성전자에 대한 질책도 이어지고 있다.
KT의 IT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한 네티즌은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통행료를 받으면서도 과적차량 단속을 별도로 하듯 인터넷망의 과다한 트래픽 발생은 대형 장애를 불러 일으킨다. 삼성전자는 국내법의 헛점만을 물고 늘어지며 무임승차가 정당하다고 주장한다"는 트윗을 올렸다.

우리나라 IT 산업의 경쟁력 약화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트위터 사용자 @mini* 씨는 "KT의 스마트TV 차단은 대한민국 IT를 차단하는 행위다. 망은 수출할 수 없다. 전 세계 스마트TV 전쟁이 진행중인데 한국기업들이 성공하려면 국내에서 다양한 시도를 통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배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KT를 상대로 가처분 신청 외에 손해배상 소송에 나설 계획이라는 일부 보도에 대해선 부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정작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은 값비싼 스마트TV를 사고도 스마트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소비자인데 이에 대한 피해는 고려하지 않고 이를 소송으로 비화시켜 장기화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삼성전자와 KT는 각각 자사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 등을 통해 '스마트TV' 전쟁 여론 조성에 나섰다.

삼성전자측은 KT의 주장을 반박한 자료를 공식 트위터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공개했다. KT는 공식 계정을 비롯해 KT IT 서포터즈까지 동원해 삼성전자의 주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업계 한 전문가는 "삼성전자가 돈을 안낼 경우 KT는 인터넷 요금에 이 비용을 포함시킬 것이고 삼성전자가 돈을 낸다면 TV 가격에 포함되니 결국 누가 소비자에게 그 돈을 떠넘기느냐 하는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면서 "이런 소모적인 논쟁으로 스마트폰에 이어 스마트TV 시장까지 구글과 애플에게 빼앗길수 있다는 우려가 된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