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정부가 최근 수입차에 대해 공업세 세율을 30% 올린데 이어, 현대차가 현지에 생산설비를 갖출 경우 약속했던 각종 혜택을 철회할 수도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4위 규모의 큰 시장이자 남미 공략을 위한 교두보로 삼고 있을 만큼 브라질에 공을 들인 현대차로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조치는 보호무역 조치로 읽힌다. 그러나 한국 정부가 선뜻 나서긴 힘들다는 게 당국 판단이다. 우선 이번 조치가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이다. WTO를 통한 분쟁해결 절차가 통상 2년 가까이 걸리는 까닭에 정작 제소한다 해도 실익이 없을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통상업무부처 한 당국자는 "브라질의 이번 조치들은 WTO 규정에 어긋나는 측면이 있지만 분쟁해결 절차에 들어가도 결과가 나오기까지 오래 걸려 실질적인 효과는 없다"고 말했다.
올 하반기 완공예정인 현대차 현지공장도 도마 위에 올랐다. 몇년 전 상파울루주 삐라시까바시로 공장부지를 낙점할 당시 브라질 정부와 주는 현대차에 부지제공 및 세제감면·인프라지원 등 각종 혜택을 주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이번 공업세 인상으로 인해 갈등이 불거질 경우 이같은 혜택을 거둘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한 당국자는 "이 문제를 WTO에 가져가도 쉽지 않은데다, 현대차 역시 각종 혜택이 없어지는 게 불이익인 만큼 한국 정부가 적극 나서주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현대차가 이 지역에서 각종 사회공헌 활동을 늘리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최근 청년봉사단을 꾸려 인근 복지시설을 방문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코트라에 따르면 브라질의 올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보다 5%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오는 2014년 월드컵 개최를 앞두고 경상용차나 버스 차종은 벌써부터 전년에 비해 17~18% 이상 판매량이 늘어나는 등 호황을 맞고 있다.
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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