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근 2년간 금감원 제재 가장 많이 받은 증권사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신證 4회…신한금융투자 지적사항 9건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지난 2년간 금융감독원의 제재를 가장 많이 받은 증권사는 대신증권, 지적사항을 가장 많았던 곳은 신한금융투자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금감원이 지난 2010년부터 홈페이지에 공개한 기관경고, 과태료 등의 제재조치와 구체적인 위반사항 등을 집계한 것으로 일반투자자들이 거래 증권사를 선택하는데도 참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업계의 조언이다.

8일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2010년과 지난해 금감원의 제재를 가장 많이 받은 증권사는 대신증권이다. 대신증권은 2010년 3회, 지난해 1회 등 총 4차례나 금감원으로부터 위반사항을 지적당하고 제재조치를 부과 받았다. 대신증권은 사후위탁증거금이 시한 내에 납부되지 않았음에도 신규주문을 받고, 자기인수증권을 신탁재산으로 편입하는 등의 위반사항이 적발돼 지난해 12월 총 11명의 전·현직 직원이 감봉 및 견책 조치를 받았다.
단순히 제재 조치를 통보 받은 횟수는 대신증권이 가장 많았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금감원을 가장 바쁘게 만든 곳은 따로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2년간 총 9건의 지적사항이 적발돼 지적사항 최다증권사의 불명예를 안았다. 이 증권사는 188억원 상당의 계열사 발행채권을 순인수하면서 금융위에 보고하지 않고 인터넷 홈페이지에도 공시하지 않아 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 받는 등 2010년 10월 무려 8건의 지적사항이 한 번에 적발됐다. 2011년에는 제재사항이 적발되지 않았다.

감봉이나 면책, 주의적 경고 등의 조치를 받은 인원이 가장 많은 증권사는 한화증권이다. 한화증권은 21명의 전·현직 직원이 그룹경영기획실 등의 요청으로 제대로 된 절차를 거치지 않고 57개 계좌를 개설해줬다. 또 123억원 상당의 자금세탁행위로 의심되는 사례가 20여 차례나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보고하지 않았다는 사실도 적발됐다. 이들 21명의 전·현직 직원은 감봉 및 정직을 당했고, 한화증권은 기관경고 조치를 부과 받았다.
2년간 하나대투증권, 부국증권 등 3개 국내증권사와 메릴린치증권 서울지점, 유비에스증권 서울지점 등 2개 외국계증권사가 기관경고 이상의 징계를 받았다. 기관경고를 받은 금융회사는 6개월간 자본시장법상 신규 업무가 제한되고, 3년간 다른 금융회사에 대한 지분투자도 금지된다. 분사형태로 이뤄지는 헤지펀드운용 등의 업무를 3년간 할 수 없게 됐다.

한편 지난 2년간 28개 국내증권사와 7개 외국계 증권사(지점)가 금감원으로부터 제재를 받았으며, 총 104건 지적사항이 적발됐고, 203명의 전·현직 임직원이 감봉, 면책, 견책 등의 징계를 받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유비에스증권 서울지점의 경우 2007년부터 4년 동안이나 고객의 주문정보 및 체결내용을 홍콩 등 해외 계열사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해 당사자의 동의 없이 거래 체결내용을 해외기관투자자 등에게 6000회 이상 제공하는 등 개인정보유출 사고도 적발된 만큼 고객들은 거래증권사의 제재내용을 참조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