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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살 때, “여성의 말에 귀 기울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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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자동차를 사거나 리스를 하려고 하나면 남자들은 최소한 두명 이상의 여성에게 조언을 듣는 게 좋다는 연구가 나왔다.

30일(현지시간) 마켓와치에 따르면, 최근 연구결과에서 여성들이 자동차 전시장에서 남성들보다 더 정보 습득에 기민한 모습을 보인다. 리스트레이더닷컴의 써지오 스티베르만 회장은 “남자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이 알고 있거나 알 것이라 믿는 것에 대해 너무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며 지적했다.
그는 “여성들이 카쇼핑에 나설 때는 모든 필요한 질문에 대해 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는다”며 “심지어 여성들이 아는 답까지도 질문할 때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남자들이 생각하기엔 ‘이런 것’까지 질문하기엔 자존심이 상할 것 같다고 느낄 수 있는 질문들도 여성들은 거리낌 없이 한다고 덧붙였다.

여성운전자닷컴의 애니 프레밍 회장은 “남자들은 차를 사러 간다는 것 자체에 너무 흥분되는 경향이 있다”며 “세일즈맨에게 듣는 얘기만으로 좋은 구매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여성들은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고 꼼꼼하게 따진다고 한다. 예컨대 자녀가 탈 경우 안전한지, 경제적인 차인지, 심지어 마력과 파워 등까지 살필 때가 많다고 한다.

리스트레이드 분석결과에 따르면 여성의 95%가 차 구매시 안전성 여부를 가장 크게 따지고, 94%가 차의 사고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을 나타났다.

반면, 남자들의 75%는 드라이브 퍼포먼스나 엔진 능력에 대해 더 관심을 갖는다.

또한 남자들은 트럭이나 스포츠 카 등을 선호하는 가하면 여성들은 SUV나 좀더 작은 컴팩트크로스오버 차량, 그리고 세단을 선호한다고 한다.

한마디로 여성들은 자동차 선택에 있어 더 실용적이고 더 경제적인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난해 포르쉐는 여성들 상대로 한 매출액이 비록 저소한 수준이지만 21%가 증가했다. 특히 여성의 전체 구매 차량 가운데 71%가 바로 문이 4개인 카이엔과 파나메라였다는 것을 고려해 볼 만하다. 여성이 남성들보다 훨씬 실용적인 차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규성 기자 bob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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