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7일 지난해 매출 165조원, 영업이익 16조2500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유럽 경제 위기 등 어려운 여건에도 매출은 전년 대비 7% 성장하고 이익은 전년대비 불과 6% 감소하는 등 양호한 성과를 달성했다.
스마트폰과 평판 TV 등 주력 세트 사업의 성장과 수익성 제고가 전사의 실적을 견인했다.
반도체를 밀어내고 최고 수익원으로 올라선 통신 부문은 4분기 2조6400억원, 지난해 8조2700억원의 영업익을 거뒀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풀라인업 전략 하에 갤럭시 SⅡ
가 인기를 끌었다. 갤럭시 노트가 신규시장 창출을 선도했으며 보급형 스마트폰 라인업 강화 등으로 실적 강세가 지속됐다.
디스플레이 패널(DP) 부문은 시황 악화의 영향으로 4분기 2200억원, 연간 7500억원의 적자에 그쳤다.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실적 등이 뒷받침했지만 IT경기 악화와 일회성 비용 발생 등으로 실적이 하락했다.
디지털미디어&어플라이언스(DM&A)부문은 4분기 5700억원, 연간 1조4100억원으로 양호한 성과를 거뒀다. 선진시장을 겨냥한 프리미엄 제품과 성장시장에 맞춘 특화모델 등으로 발광다이오드(LED) TV 판매량이 급증하여 수익성이 높아졌다.
시설투자도 사상 최대 행진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간으로 반도체 13조원, 디스플레이 패널 6조4000억원 등 총 23조원을 집행했다. 올해는 전년 대비 2조원 증가한 25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반도체 15조원, 디스플레이 6조6000억원 등을 투입해 기존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사업 기회를 선점해 나갈 예정이다.
박지성 기자 jis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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