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설 선물 '한우·홍삼'이 최고 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한우', 경기·충청은 '가공식품', 영·호남은 '생활용품' 등 지역별로 차이
전체 선물세트 판매는 전년 설 대비 6.2% 증가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설 명절을 맞아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선물세트 가운데 한우와 홍삼 등이 인기를 모은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롯데마트는 3일부터 17일까지 설 선물세트 매출을 조사한 결과 한우 선물세트가 지난해 보다 35.3% 매출이 늘어났다고 밝혔다. 지난해 보다 가격이 15% 가량 저렴해지면서 인기를 모은 것으로 보인다.

또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 선물세트는 21.1% 매출이 늘었고, 1만원대 전후의 실속형 가공·생활용품 선물세트도 20% 가까운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전체 선물세트 판매도 지난해 설에 비해 6.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마트는 이 같은 설 선물세트의 인기가 지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다고 전했다. 충청권을 중심으로 북부 지역은 햄, 참치 등의 가공식품류인 통조림 선물세트가 인기 선물세트 상품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영·호남 지역에서는 샴푸, 비누, 치약 등의 생활용품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었다.

영·호남 지역에서는 실속형 선물세트인 ‘가공식품 선물세트’와 ‘생활용품 선물세트’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더 저렴한 생활용품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어, 다른 지역에 비해 더 실속형 구매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작년 추석에 이어 올해 설 명절에도 인기를 끌고 있는 소고기 선물세트의 경우 서울 지역 점포에서 가공식품 다음으로 인기가 있었고, 인천·경기권에서도 4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반면 영·호남 지역에서는 각 7위로 서울, 수도권 등에 비해서는 소고기 선물세트 인기가 덜 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국내 한우 사육 농가가 영·호남 지역에 밀집돼 있어 소고기를 접할 수 있는 유통 경로가 더 많기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비슷한 이유로 수산물 세트도 영·호남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인기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남 지역에서는 유독 타 지역 대비 건강식품 선물세트의 매출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남 지역에서는 홍삼 등을 판매하는 건강식품 브랜드 매장이 다른 지역에 비해 적은 수준이라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이란 분석이며, 작년 매출을 분석해 본 결과 호남 지역의 전체 건강식품 매출 구성비 또한 16.9%로 다른 지역의 일반 건강식품 매출 구성비인 14.5%보다 높게 나타났다.

최춘석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지역별 상품 선호도 차이를 고려해 남은 명절 기간 동안 지역별로 상품 공급량을 조절해 고객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