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 노숙인· 소외계층 안부 챙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숙인과 함께 하는 주·야간 노숙인 거리상담반 운영...저소득 주민 소외되지 않도록 민관 풀뿌리 복지 펼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동구(구청장 고재득)는 추운 겨울철 소외되는 지역 주민이 없도록 민관이 협력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성동구에는 현재 15여명의 노숙인이 공원 등에서 상주하고 있다.
또 다른 지역 노숙인이 성동구 지역내로 유입하고 있는 상황으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거리 노숙인의 경우 한파가 몰아치는 한겨울에도 시설 입소를 거부하며 노숙을 고집해 동사 등 응급상황이 발생할 위험에 처해 있다.

이에 구는 ‘주·야간 노숙인 거리상담반’을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4개월간 운영한다.
사회복지과장을 비롯한 직원 8명은 주·야간 순찰을 실시한다.
노숙인에게 음식을 전하며 시설 입소를 설득하는 성동구 거리상담반원.

노숙인에게 음식을 전하며 시설 입소를 설득하는 성동구 거리상담반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지역내 시설에 입소한 노숙인 3명을 상담반에 함께 투입, 노숙인 보호에 나서고 있다.

노숙인 시설입소자로 거리상담반에 참여 중인 김모씨는 “나도 한 때는 거리에서 노숙 생활을 했기 때문에 노숙인의 심정을 잘 알고 있다”면서 “노숙인들이 시설입소를 거부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설득해 추운 겨울 동안만이라도 시설에서 안전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숙인 거리상담반은 거리노숙인을 지역내 노숙인 보호시설에 입소시켜 지친 심신을 달래고 일자리를 알선하는 등 자립기반을 다지고 있다.

한편 구는 겨울철 동안 동 주민센터 직원과 복지도우미 통반장 자원봉사자와 함께 독거가구, 장애인 등 5300여 가구 안부를 전화로 확인하고 현장 방문하는 소외계층 안부확인 사업을 펼치고 있다.

발견되는 결식, 단전단수, 건강보험료 미납 세대 등은 민간후원금과 긴급지원금을 투입해 어려움을 해결해 준다.

고재득 구청장은 “겨울철 한파로 소외되는 이웃이 단 한 명도 없도록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 모두가 훈훈한 풀뿌리 복지를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