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뿌리깊은 나무>, 불안이란 뿌리에서 갈라진 다른 가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뿌리깊은 나무> 22회 SBS 밤 9시 55분
지금까지 <뿌리깊은 나무>가 던진 질문은 명확했다. 이도(한석규)와 정기준(윤제문), 서로 다른 두 지도자가 꿈꾸는 조선 중 진정으로 백성들을 위하는 길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으로, 드라마는 한글로 백성들에게 권력을 나눠주려는 이도와 사대부들에 의한 ‘엘리트 정치’를 꿈꾸는 정기준의 가치관을 계속해서 비교했다. 그리고 어제 방송된 22회는 또 다른 질문을 던진 한 회였다. 스스로 흔들리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 중, 백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지도자는 누구인가. 이도는 소이(신세경)를 비롯한 나인들이 밀본에게 잡혀간 상황에서도 쉽게 흔들리지 않았고, 정기준은 한글이 밀본과 자신의 존립 자체를 부정하게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으로 점점 흔들리며 한글 유포 방지에만 더욱 집착했다.

이어 <뿌리깊은 나무>는 두 사람의 공동체를 통해 뚜렷한 대답을 들려줬다. 소이와 강채윤 및 천지계원들의 목표는 변함없이 한글이지만, 정기준이 길을 잃은 이후 이신적(안정환)과 심종수(한상진), 한가(조희봉)와 도담댁(송옥숙)의 목표는 제각기 달라졌다. 살아남는 것(이신적)과 스스로 권력이 되는 것(심종수), 밀본의 정신을 계승하는 것(한가, 도담댁)은 하나의 대의로 수렴되지 못한 채 분열을 일으켰다. 결국 이 작품은, 스스로 불안에 잠식된 채 대의를 잃어버린 지도자는 백성을 행복하게 만들거나 공동체를 유지시킬 수 없다고 말한다. 하여 정치를 단지 서로 다른 욕망이나 이념의 싸움에 국한시키지 않고 “인간의 뿌리 깊은 불안”에 주목하여 풀어나간 <뿌리깊은 나무>가 내놓은 답은 문제적이고 매혹적이다. 이념의 프레임에 쉽게 갇히는 이 시대, 이 작품이 유독 주목받는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