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삼성, 감사 둘로 나눈다..황득규 감사팀장 선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DS사업총괄 내 감사팀 신설..세트와 부품 감사 전문화 및 효율화 포석

단독[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삼성전자가 부품사업부문과 세트사업부문에 대한 감사체계를 이원화했다.

이를 위해 DS(디바이스 솔루션)사업총괄 내에 감사팀을 추가로 신설하고 황득규 전무를 신설 감사팀장으로 선임했다.
이번 조직재편으로 앞으로 반도체와 LCD 등 부품사업에 대한 감사는 DS총괄사업부 감사팀이 관장하고 TV와 생활가전 등 디지털미디어&어플라이언스 사업부는 현재 최지성 부회장 직속으로 있는 감사팀에서 경영진단 등을 담당하게 될 전망이다.

황득규 삼성전자 DS사업총괄 감사팀장

황득규 삼성전자 DS사업총괄 감사팀장

원본보기 아이콘
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최근 DS사업총괄에 감사팀을 신설, 황 전무를 팀장으로 선임하고 현재 팀원 충원작업을 진행 중이다. 감사인력 규모는 최 부회장 직속으로 있는 감사팀 규모(약 40명)보다는 적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기존 감사팀에서의 수평 이동도 예상된다.

황 전무는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구매전문가다. 연세대학교 졸업 후 미국보스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한 황 전무는 지난 2004년부터 반도체 구매 담당으로만 7년째 근무해 왔다.
구매전문가인 황 전무를 감사팀장에 앉힌 것은 앞으로 삼성전자가 부품부문에서 수급조절을 엄격하게 조절하는 것은 물론,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구매과정에서의 부정을 철저히 관리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삼성전자가 세트와 부품의 감사를 이원화하기로 결정내린 데는 회사의 매출 규모가 매년 확대되면서 경영진단과 감사에도 전문화 및 효율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DS사업총괄이 담당하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패널의 지난 1분기 매출은 각각 9조1800억원과 6조5100억원으로 총 15조7000억원에 달한다. 삼성전자 전체 매출의 43%를 차지하는 규모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LCD와 반도체 모두 시황에 큰 영향을 받는 사업부문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전문적인 경영진단이 필요하고 특히 구매쪽과 관련해서는 전기전자소재 부문에서 정확한 수급조절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신설된 감사팀의 역할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삼성은 DS사업총괄 경영지원실장에 삼성그룹 대표 재무통인 김종중 삼성정밀화학 사장을 선임한 바 있다. 이는 실적부진에 시달리는 LCD사업부문의 위기극복을 위해 정통 엔지니어인 권오현 사장을 재무와 구매 전문가가 지원토록 해 '위기탈출 삼각편대' 체제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LCD사업부에 대한 삼성전자 자체 감사는 작년 하반기에 한번 진행된 바 있으며 이번에 DS사업총괄로 재편되면서 미래 경영전략 등에 대한 경영진단을 다시 한번 받게 된다. 권 사장은 조만간 LCD부문 감사 결과를 보고 받고 새로운 경영전략을 짤 계획이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