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달말 소폭 개각..류우익·권재진 입각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이달말 통일·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을 교체하는 소폭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개각의 원칙은 사유가 발생하면 한다는 것이다. 검찰은 사유가 생겼다"면서 "(검찰총장과 법무부 장관 인사를) 원칙적으로 같이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이 대통령이 (아프리카 3개국 순방을) 다녀오면 인사검증을 하고 후보를 압축하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8월에 청문회를 마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개각에는 법무부 장관 외에도 지난 5.6 개각 당시 교체가 미뤄졌던 통일부 장관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 내년 총선 출마준비로 교체될 것으로 예상했던 정병국 문화관광체육부 장관,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은 유임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오 특임장관은 당 복귀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어 이에 따라 교체여부가 결정된다.

임 실장은 "정부 인사들도 청와대 참모와 마찬가지로 총선에 출마하려면 미리 지역에 가서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도 "다만, 지역구를 갖고 있는 사람은 좀 다르다. 미리 나갈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법무부 장관 후임에는 권재진 청와대 민정수석이 유력하다. 큰 변수가 없는 한 대구 출신의 권 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갈 것이라는 것은 청와대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이에 따라 검찰총장에는 비영남권 출신이 기용될 가능성이 크다.

사법연수원 13기 가운데 비영남권 출신은 차동민 서울고검장(평택 출신), 한상대 서울중앙지검장(서울 출신) 등이 꼽힌다. 민정수석 후임에는 박용석 대검차장, 정진영 전 인천지검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통일부 장관 후임에는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 남성욱 국가안보전략연구소장 등이 거명되지만 아직 유력 후보로 보기는 어렵다. 류 전 실장은 한나라당 일부 의원들의 반발과 청와대 내부에서의 부정적 시선 등이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 대통령이 최근 북한에 대해 보다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하고 있는 점은 이번 개각에서 통일부 장관 인선의 기준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이 대통령이 지난 5월9일 '베를린 제안'을 했지만, 북한이 남북간 비밀접촉 사실을 유례없이 폭로하면서 강경파로 구성된 우리 당국자들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는 등 남북간 거리감은 쉽게 좁혀지지 못하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온건파 인물의 기용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주장과 대화를 하되 대북 접촉의 원칙이 흔들리면 안된다는 의견이 청와대 내부에서 팽팽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집권후반기라는 점과 최근 검찰의 조직적 반발 등을 고려해 법무부 장관과 검찰 수뇌부를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면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큰 그림에서 통일부 장관 인선작업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