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석식 회계기준원 원장, “국제회계기준 도입..코리아디스카운트 해소 계기 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첫해 치곤 무난하다고 봅니다. 점수론 80점정도 될 까요. 삼성, LG 등 IFRS를 조기도입한 대기업은 이미 자리를 잡았다고 평가합니다.”

임석식 한국회계기준원 원장은 29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IFRS가 전면 도입되면서 국가신인도와 회계정보의 투명성이 제고돼 우리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과거 우리 기업이 해외에 자금유치 활동을 할 경우 국내회계기준을 다시 국제 회계기준으로 바꿔야 하는 등 회계기준 차이로 인한 추가적인 정보분석비용이 적지 않았다. 임석식 원장은 “감사비용이 많게는 국내와 비교해 10배나 들었다”며 “이제는 외국인들의 시각에 맞게 회계장부를 다시 고칠 필요가 없어서 비용절감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IFRS가 전면 도입되면서 총 1770개의 상장사와 총 202개의 비상장금융사가 지난 1/4분기부터 연결재무제표를 표시해 공시하고 있다. 한국과 달리 미국과 일본은 아직 IFRS도입을 유보한 상태다. 미국은 오는 2015년 또는 2016년에 최초 적용할 계획이며 일본은 당초 오는 2015년부터 의무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논의했지만 대지진의 여파로 새 회계기준 도입에 따른 기업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17년으로 잠정 연기한 상태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도 국제회계기준 도입을 미루고 있는 상태에서 한국 너무 빨리 IFRS를 도입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임 원장은 “미국과 일본 등과 달리 우리나라의 회계투명성에 대한 국가간 평가는 최하위권이라 ‘코리아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해 한발 앞서 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미국이나 일본은 이미 국제적 위상 및 회계 투명성에서 우리와 비교대상이 되지 않는 나라라는 것이다. 특히 국제회계기준을 사용하는 나라가 이미 120여개국에 이를 정도로 국제표준기준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상황에서 ‘글로벌 스탠다드’를 한시라도 빨리 받아들이는 게 국익차원에서 좋을 것이라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그렇다고 국제회계기준 적용이 평탄대로만은 아니다.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와 미국재무회계기준위원회(FASB)간의 금융리스 등 몇가지 분야에 대한 의견차이가 여전히 좁혀지지 않아 IFRS의 골격자체가 다시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특히 양자 간의 합의가 된다고 해도 어렵게 도입한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이 향후에 변경돼 실무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임 원장은 “IASB와 FASB 간 서로 의견 조율을 통해 상호 합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결국 IFRS가 세계 단일 기준으로 나가고 그 방향이 회계기준의 복잡성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우리 기업이나 정보이용자들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IFRS를 제대로만 운영한다면 유용한 정보를 많이 제공받기 때문에 정보 이용자에게 혜택이 돌아간다”며 “경영자가 기업이 처한 경제현실을 잘 판단해 실질을 제대로 보고 주석에 자세히 기술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IFRS 시대에는 이처럼 기업들의 회계 처리 재량권이 확대돼 회계 분식이나 정보이용자들에 대한 눈속임이 늘 수 있다는 주장도 없지 않다. 예컨대 빌딩, 토지 등 보유 유형자산이 많은 기업이 IFRS를 최초적용하면서 단순히 유형자산을 공정가치(시세)로 평가한 결과로 자산총계가 급증하는 회계착시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영업이익 산정방법, 종속기업의 범위. 지분법 평가손익, 감가상각기간 등이 달라져 과거기간과의 비교나 다른 기입과의 비교가 어려워 정보 이용자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연결재무제표에서 비지배지분이익이 큰 기업은 ‘착시현상’을 겪으며 밸류에이션 산정에 오류를 범할 수도 있다.

임 원장은 “회계법인이 강제조사권이 없는 상황에서 기업의 오너가 작심하고 분식회계를 저지른다면 사실 감사인이 제대로 발굴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그는 “경영진이 IFRS의 원칙대로 합리적인 근거에 따라 판단했음을 주석에 충분히 공시하도록 하고, 외부감사인과 감리감독 및 시장감시에 의한 견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투자자등 정보이용자들이 기업간 경영진 판단결과를 비교하고 평가하는 데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규성 기자 bobo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