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계천 복원 후 첫 도심재개발 준공 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구 수표동 88-1 외 70필지 일대 지상 17층 2개 동 시그니처타워 준공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청계천변 도심재개발이 활기를 띄고 있다.

복원에도 불구하고 환경이 열악했던 청계천 수표동 일대가 최근 장교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준공으로 도심을 살리는 개발 사업에 활기를 불어놓을 전망이다.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중구 수표동 88-1 외 70필지 일대의 장교구역 제6지구 도시환경정비사업에 대해 지난 16일 준공 인가를 하고 22일 공사 완료를 고시했다.

지난 1973년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됐으나 그동안 사업 추진이 부진했던 장교구역 6지구는 청계천변 도심재생프로젝트 하나로 청계천 복원 이후 최초로 지난 2007년 사업시행인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장교구역 6지구는 청계천과 맞닿아 있는 지역에서 청계천 복원 후 도시환경정비사업 시행 인가를 받고 준공까지 받은 최초의 사례라 할 수 있다.
시그니처타워

시그니처타워

AD
원본보기 아이콘

장교구역 6지구에는 싱가포르계 부동산 투자회사인 아쎈다스가 투자하고 두산중공업이 시공한 대규모 업무시설인 시그니처타워(Signature Towers Seoul)가 들어섰다.
정림종합건축이 설계와 감리를 맡은 시그니처타워는 지하 6, 지상 17층 2개동에 총 연면적 9만9991.11㎡ 규모 대규모 프라임급 오피스 빌딩이다.

시그니처타워는 옥상공원과 썬큰 벽면녹화 등 건물입주자의 편의와 쾌적함을 최대한 배려한 첨단시설로 설계돼 있고 시민들을 위해 건물 앞에 확 트인 옥외광장을 조성, 청계천을 배경에 두고 각종 문화공연을 펼칠 수 있도록 헀다.

또 도로 뿐 아니라 인도가 넓어지고 넓은 잔디밭 등 공공공지 등이 확충돼 부근 교통체계가 개선되고 남산경관축과 보행축선이 연계되면서 시민들의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시그니처타워 성공적인 준공은 청계천 주변 도시환경정비구역의 시작점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 경제위기로 위축되었던 서울 중심부의 도심재생사업이 탄력을 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구에는 서울시 전체의 42%가 넘는 22개 도시환경정비구역에 총 164개 지구가 위치해 있다.

이 중 청계천과 접해있는 도시환경정비구역은 다동구역과 을지로2가구역, 장교구역, 수표구역 등 4개 구역이다.

완료된 곳은 이번에 준공 인가를 받은 장교구역 6지구를 포함해 17개 지구이고 4개 지구가 시행중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뚫었다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