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여성인력 비중 6년 연속 감소의 비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 여성인력 비중 2005년 38.5% 이후 내리막길..30%선 위협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삼성전자의 여성인력 비중이 6년 연속 감소하며 30%선마저 위협받고 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여성인력' 사랑이 각별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이례적인 모습으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지난 3월말 현재 국내기준 여성인력(계약직 포함)은 3만1834명으로 전체 임직원(10만973명)의 31.5%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말보다 1.5%p 하락한 것이다.

연간기준으로 보면 삼성전자의 여성인력 비중은 지난 2005년 말 38.5%로 최고점을 찍은 후 2006년 37.9%로 떨어진 후 이후 매년 하락세를 지속하며 올 3월말까지 7.0%p나 급락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의 총 임직원수가 2005년 말 8만594명에서 올 3월말 10만973명으로 25% 증가했음에도 여성임직원수는 3만1040명에서 올 3월말 3만1834명으로 2.6% 확대되는데 그쳤다.
삼성전자 여성인력 비중 6년 연속 감소의 비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경쟁사인 LG전자 국내 근무 인력 중 여성비중이 지난 2007년말 15.6%에서 매년 소폭씩 늘어나 올 3월말 16.5%를 기록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글로벌 사업장을 기준으로 했을 때도 삼성전자의 여성인력 비중은 지난 2008년 40.9%에서 2009년 39.3%, 그리고 작년 말에는 39%로 감소했다.

업계는 이와 관련, 여성근무자 비율이 높은 삼성전자 생산시설의 해외이전이 활발히 전개되며 국내에서 여성인력 수요가 크게 줄어든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생산기지 해외이전과 여성인력 감소와는 무관하며 오히려 연구개발(R&D)와 마케팅 부문의 여성인력 증가율은 남성의 2배를 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를 첫 직장으로 삼는 고졸 여직원들의 경우 초기 이직률과 결혼 후 퇴사율이 상대적으로 높아 전반적으로 여성인력 비중이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최근 수년간 R&D와 마케팅 관련부서의 경우 대졸 여성 고용증가율은 총 인력 증가율의 평균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절대수요가 많은 생산직에서의 여성비중 축소규모가 대졸 여성인력 채용증가규모를 앞서며 전체 여성인력 비중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대졸 신입채용 중 여성인력 비중은 지난 2008년 18%에서 작년에는 22%로 높아졌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해외인력 비중이 올해 50%를 돌파할 것이 확실시되는데 이 중 상당수가 현지 생산직 근로자로 채워지고 있다"며 "제조업 특성상 국내에서는 대졸 이상 여성고급인력 채용이 대세를 이루고 생산직에서는 해외에서는 여성고용이 증가하는 추세가 당분간 지속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삼성 관계자는 "성차별 없는 채용은 삼성의 주요 인사정책이고 그룹전체로 볼 때도 대졸 공채 여성 비중이 26%에 달했다"며 "단순히 인력 숫자만으로 여성인력 활용도를 따질 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