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인도 등 對韓 수입규제 빈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중국과 인도, 브라질 등 신흥 거대시장의 우리나라에 대한 수입규제가 빈번해지고 있다.

14일 코트라(KOTRA)가 72개 국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최근 대한 수입규제 동향 및 2011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한국산 제품에 대해 총 20개국에서 126건의 수입규제를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82%인 103건이 개도국 규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중국,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 BRICs 신흥 거대시장의 대 한국 수입규제가 빈번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다 규제 국가는 인도로, 철강과 화학제품에 걸쳐 총 26건의 규제를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중국(20건), 터키(14건), 미국(14건), 우크라이나와 인도네시아(각각 6건), 러시아와 EU(5건), 남아공, 브라질, 아르헨티나(각각 4건) 등이 주요 규제국가다.

2010년에는 한국산 상품에 대해 총 17건의 신규 조사가 개시됐는데 모두 신흥국에서 나타났다. 특히 인도, 인도네시아 등 FTA 체결 국가에서의 신규 수입규제 조사 개시가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FTA 체결과 보호주의 완화간에는 아직까지 상관관계가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반면 선진국은 반덤핑, 상계관세, 세이프가드조치 등 직접적인 수입장벽을 낮추는 대신 회색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보건위생, 환경분야의 규제가 거세지고 있는데, 캐나다를 시작으로 프랑스, 덴마크, 미국은 플라스틱에 사용되는 비스페놀 A를 독성물질로 규정하여 관련제품의 TV광고를 금지하는 등 본격적인 제재조치를 취하고 있다. 미국, 캐나다는 ‘11년에 생산되는 자동차부터 CO2배기량과 연비를 제한하기 시작했다.

미국은 2010년부터 화재위험을 근거로 리튬이온전지의 항공운송을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실제로 규제가 도입될 경우 리튬전지를 사용하는 휴대폰, 노트북, 의료기기의 대미수출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캘리포니아 주는 2011년부터 기존 제품보다 33%의 에너지효율 개선을 달성하지 못한 TV의 판매를 금지하는 등 선진국의 회색규제가 날로 강화되는 추세다.

한선희 코트라 통상조사처장은 "2011년 주요 수출국의 신흥시장 수출확대 및 경쟁격화로 신흥시장의 수입규제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선진국은 직접 규제보다 회색규제조치를 확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우리 수출업계의 주의가 요망된다"고 밝혔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