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부임 후 처음으로 기자 간담회 자리를 마련한 나카바야시 히사오 한국토요타자동차 사장은 늦은 데뷔전을 의식해서인지 사뭇 진지했다. 리콜 파문으로 불가피하게 '사과'를 위한 기자 회견을 열었던 지난해 4월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그는 렉서스와 토요타 브랜드를 합쳐 3년 내에 연간 2만대 판매를 돌파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올해에는 각각 6000대와 7500대 등 총 1만3500대를 팔겠다고 했다. 전년 대비 30%가량 증가한 수치다. 일각에서 회의적인 시각을 내비치자 나카바야시 사장은 "보수적으로 잡은 목표치"라면서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나카바야시 사장은 '하이브리드 전도사'도 자처하고 나섰다. 그는 "하이브리드의 친환경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반복해 말했다.
하지만 나카바야시 사장이 크게 우려하는 2가지는 바로 실적과 정체성이었다. '자승자박'의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프리미엄 콤팩트 하이브리드 모델인 'CT200h' 출시로 한국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라인업을 구축하면서 기존 렉서스가 가진 프리미엄 고유의 브랜드 정체성이 상실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는 "매일 고민하는 문제 중 하나"라며 "당연히 렉서스 본연의 이미지는 훼손하면 안 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하이브리드는 단순히 경제성만을 추구하는 게 아닌 선진 기술이자 지구 환경에 유익한 분야"라며 "친환경성은 물론 정숙성과 성능이 뛰어난 차량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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