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뭐? 햄버거와 와플의 태생지가 아시아라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흔히들 햄버거의 고향은 독일 함부르크로 알고 있다. 그러나 햄버거의 고향은 중앙아시아 다. 또 와플하면 영국으로 알고 있지만 이 또한 태생지는 2000년 전 중국이다.

하이닉스 웹진 캡쳐

하이닉스 웹진 캡쳐

원본보기 아이콘
하이닉스 웹진 1월호에 따르면 햄버거의 고향은 중앙아시아 초원이다. 몽고계 기마민족인 타타르족이 있었는데 이들은 날고기를 말안장에 깔고 다녔다. 그러면 고기의 육질이 부드러워졌는데 타타르족은 이 부드러워진 고기를 잘게 썰어서 갖은 양념을 해 먹었다고 전해진다.
바로 이 타타르 스테이크가 유럽으로 전해진 것이 햄버거 중간 조상쯤 된다. 타타르 지역과 교역을 하던 독일 함부르크의 한 상인이 타타르 스테이크 요리법을 배워 타타르 스테이크를 익혀서 먹었고 이 요리가 함부르크 스테이크라고 불렸다.

이후 함부르크 스테이크는 1904년 세인트루이스 박람회에서 빵 사이에 고기나 야채를 등을 넣어 오늘날의 햄버거로 재탄생해 처음 팔리기 시작했다.

하이닉스 웹진 캡쳐

하이닉스 웹진 캡쳐

원본보기 아이콘
와플도 약 2000년전부터 중국에서 만들어졌다는 것이 정설이다. 다만, 중국에서 만들어진 와플은 팬케이크에 가까운 아주 밋밋한 형태였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1834년, 영국의 한 식당에서 요리사가 스테이크와 와플을 그릴에서 굽고 있던 중에 고기를 연하게 하려고 막대기를 두드리다 발생한 작은 사고 때문이다.

이 요리사는 부인이 말을 시키는 바람에 다른 곳을 보고 계속 막대기로 두드리다보니 고기가 아닌 엉뚱하게 옆에 있던 와플을 두드린 것.

그런데 모양이 울퉁불퉁한 모양이 되자 요리사가 홈에 시럽을 넣으면 흐르지 않을 것으로 판매해 제품화했고 대성공을 거뒀다.

수천년전, 또는 수백년전 아시아에서 태동한 많은 음식의 기원이 영국, 미국 등으로 알려진 것은 아마도 당시 국력과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를 돈벌이에 적극 활용한 서양인들의 잇속 때문은 아닐까.



박성호 기자 vicman12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