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건설 인수전 채점표 살펴보니 0.83점차 '박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최악의 M&A 사례로 기록될 현대건설 인수전은 처음부터 논란의 불씨를 안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본지가 현대건설 인수전 채점표를 살펴본 결과, 현대그룹과 현대차그룹간 점수차는 0.83점에 불과해 초박빙의 접전이 벌어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그룹은 65점이 배정된 가격 부문에서 5조1000억원(58.31점)을 써내 현대그룹(5조5100억원ㆍ63점)에 4.69점 뒤졌지만 비가격요소 총 16개 항목에서는 현대그룹을 크게 앞서며 역전에 성공했다.

구체적으론 총 7점이 배정된 신용도와 재무능력 항목에서 현대차그룹은 3점과 4점으로 만점을 받은 반면 현대그룹은 1.8점과 0.8점을 받는데 그쳤다.

신용도 1점, 재무능력 2점이 배정된 대우건설 인수전과 비교하면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각각 5점이 배정된 확정자금조달증빙 비율 항목과 자기자금 투자비율 항목도 신용도와 재무능력이 뛰어나면 고득점을 받는 구조여서 결과적으로 현대차그룹에 유리했다는 분석이다.

결국 현대차그룹은 비가격부문에서 현대그룹을 5.12점 차이로 눌러 가격 부문의 차이를 단번에 만회했다.

하지만 현대건설 경영 정상화 기여도와 사회ㆍ경제적 손실 책임 부문에서 현대그룹보다 1.26점 많은 감점을 받는 바람에 0.83점 차이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서 탈락하고 말았다.

M&A 전문가는 "우선협상대상자 평가표를 분석해 본 결과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선정된 평가 기준에서 현대차그룹이 너무 안이하게 대처한 것 같다"면서 "채권단이 나티시스은행 1조2000억원 대출계약서를 문제 삼아 현대그룹의 우선협상대상자의 지위를 박탈한 것도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비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