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준양 회장 "동반성장, 위로부터 솔선수범이 중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동반성장이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로부터의 솔선수범"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동반성장 활동이 포스코의 기업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나섰다.
정 회장은 최근 열린 운영회의에서 "중요한 일을 결정할 수 있는 임원부터 적극적으로 동반성장 관련활동을 챙겨야 한다" 며 "포스코패밀리 차원에서도 동반성장은 기업이 수행해야 할 하나의 ‘사회적 책임’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포스코는 지난 10월부터 계열사 임원 200여명과 함께 ‘포스코패밀리 동반성장지원단’을 구성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 봉사모임은 각 임원별로 담당 협력기업을 선정하고 매월 해당 기업을 방문해 경영자문, 기술지원, 해외판로개척, 교육훈련, 금융지원 등을 해준다.

포스코패밀리 임원들로부터 컨설팅을 받고 있는 협력기업들은 그동안 기업규모가 적어 다양한 교육을 통한 임직원 자질 향상이나 혁신활동을 추진할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포스코가 2~4차 협력기업까지 신경을 써주 니 포스코를 포함한 전체 거래 네트워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일조할 수 있게 됐다며 반기고 있다.
포스코의 1차 협력기업인 대동스틸과 거래하고 있는 2차 협력기업 하나산업(경기도 평택시 서탄면 소재)도 포스코 동반성장지원단의 도움으로 혁신활동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는 기업이다.

하나산업은 레이저 임가공, 반도체와 LCD 제작에 필요한 구조물을 생산 하는 판재 및 강관 전문가공업체로 1997년에 회사설립후 고객중심, 품질관리 경영으로 국내 최대의 레이저 임가공 업체로 자리잡았으나 글로 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경영기법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포스코의 혁신활동 사례에 대한 도움을 요청했다.

오인환 포스코 상무는 23일 하나산업을 찾아 임직원 50여명을 대상으로 포스코의 혁신활동 현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혁신활동이 원가절감뿐 아니 라 제품의 기술력도 높여 하나산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동인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오 상무는 하나산업에 맞는 혁신활동으로 일상 속의 낭비를 찾아 제거하는 포스코 고유 혁신활동인 QSS활동과 업무를 눈에 보이게 해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VP(Visual Planning) 활동을 소개했다.

이날 강의를 경청한 임창빈 하나산업 대표는 “혁신활동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절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범적인 혁신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포스코의 사례를 직접 듣고 보니 임직원들의 의식수준이 눈에 뜨게 개선되는 느낌”이라고 말했고, 레이저팀 박성열 사원도 “혁신활동이 라고 해서 거창한 것이 아니라 내 주변의 정리정돈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공감이 간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하나산업은 내년 1월 혁신조직을 갖추고 혁신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20일에는 열처리 전문기업인 협동대형열처리 임직원들을 송도 R&D센터를 초청해 포스코 연구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21일에는 포항에 위치한 합금철 제조기업인 동일산업을 찾아가 안정적인 원료확보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

산업설비 및 전기제어시스템 개발기업인 신일전기와는 변압기 수출 마케팅 지원과 차세대 변압기 공동개발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으며, 일화스텐레스에는 제품창고 물류개선 및 파이프 연마 등 관련기술을 지원키로 했다.

또한, 압력용기 제조기업인 한주기계공업에는 후판 제조공정 및 사양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데 이어 지난 16일에는 이 회사 임직원들을 초청해 포항제철소의 후판공장과 포스코로부터 QSS혁신활동을 전수받아 모범적으 로 실시하고 있는 협력기업을 견학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같은 포스코 동반성장활동의 지원대상은 1~4차 협력기업 가운데 동반성장지원 활동을 희망한 서울·경인지역 20개사, 포항·경주지역 28개사, 광양·순천지역 12개사 등 모두 60개사이며 향후 지원대상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윤미 기자 bongbon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