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기부보험에 새로 가입한 사람은 모두 1만9000여명으로 지난해(4800여명) 보다 4배가량 증가했다.
예를 들어 30세 남자가 매달 1만원이 약간 넘는 돈을 20년간 내면 1000만원을 기부할 수 있다. 이 남자가 낸 돈은 300만원가량에 불과하므로, 낸 돈에 비해 훨씬 큰 기부 효과를 누리는 셈이다.
2000년 ING생명이 시작해 지금은 메트라이프, 삼성, 대한, 교보, 푸르덴셜생명 등이 참여하고 있다. 현재 기부보험에 가입한 사람의 수는 3만5000여명에 달한다.
이 돈은 가입자가 미리 정한 단체에 기부된다.
기부 대상은 지구촌의 가난한 어린이를 돕는 유니세프, 자원봉사를 통해 서민에게 집을 지어주는 한국해비타트, 구세군, 장애인부모회, 사랑의 장기기증본부 등으로 다양하다.
기부보험이 이처럼 커질 수 있었던 데는 일부 보험사의 적극적인 보급 노력이 큰 기여를 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지난해 말부터 6000여명의 설계사가 적극 나서 기부보험 캠페인을 펼친 결과 올해 들어 7000명이 넘는 고객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부보험은 낸 돈에 비해 기부 효과가 크므로 고객들이 활발하게 참여한다면 상당히 의미 있는 사회공헌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영신 기자 as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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