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타랠리 온다..선물 담을 큰 양말 준비해라 <대신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코스피의 단기 숨고르기 연출 가능성에도 불구, 올해 산타랠리 출현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산타랠리(Santa Rally)는 연말 종료 5영업일 전부터 다음해 2영업일까지 상승장을 의미한다. 산타클로스 역할은 올해 20조원 이상의 주식을 순매수하고 있는 외국인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대신증권은 20일 코스피가 과매수권에 진입한 만큼 숨고르기 흐름을 연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최근 유럽발 재정적자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숨고르기 흐름은 단기로 국한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미 지난 16일 장중 코스피의 2000포인트 선에서의 하방경직 확보 가능성이 확인된 만큼 조정 흐름이 나타날 경우 2000선에 근접할수록 대기 매수세의 유입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홍순표 애널리스트는 "유럽발 재정 문제가 코스피에 미치는 영향력도 제한적일 것"이라며 "산타랠리의 시현 가능성을 높이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대신증권은 산타랠리 가능성의 근거로 2000년 이후 코스피가 연간 두 자릿수의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할 때마다 국내 증시에서는 산타랠리가 어김없이 나타났음을 들었다.

실제 코스피의 연간 수익률이 +4.0%로서 한 자릿수에 그쳤던 2006년은 산타랠리가나타나지 않았지만 지난 17일 기준현재 코스피 수익률은 2009년말 대비+20.4%로 올해 두 자릿수의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국내외 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강화되고 있다는 점은 코스피의 산타랠리에 대한 전망은 더욱 긍정적이라고 강조했다.

더욱이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들로 인한 투자심리 개선도 산타랠리 가능성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 애널리스트는 "향후 국내외 경기에 대한 전망이 개선되고 있는 만큼 외국인의 바이코리아는 지속될 것"이라며 "이는 산타랠리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연간 단위로 지난 2000년 이후 외국인은 5차례(2000년, 2001년, 2003년, 2004년, 2009년) 순매수했고, 이중에서 2000년을 제외한 나머지 4차례 모두 산타랠리가 나타났다.

그는 "이를 고려할 때 올해 20조원 이상의 주식을 순매수하고 있는 외국인이 국내 증시에 산타클로스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