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외건설 수주, '정부-기업-금융, 삼각 공조'..신선단전략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건설 활성화 위해 신선단전략 확대 구도

해외건설 수주, '정부-기업-금융, 삼각 공조'..신선단전략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이번 해외건설 활성화방안의 핵심은 '신선단(新船團) 전략'의 본격 추진이다. 정부와 민간업체와의 공조를 통해 해외 수주의 길을 넓히고 새로운 길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정부는 4대 분야의 지원과 새로운 4대 영역에 대한 도전을 통해 2014년까지 해외 건설 수주 1000억달러시대를 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 정부와 기업의 동침= 정부가 해외 건설 수주에 나서게 된 것은 기업들만으로 뚫어낼 수 없는 해외건설시장의 구조 때문이다. 특히 한국전쟁 이후 우리나라 건설업계는 장족의 발전을 거듭했지만 세계시장에서의 입지는 크지 않았다.
이에 정부는 기업들의 해외건설 수주에 대한 지원사격에 나섰다. 올초 UAE에서 따낸 원자력 발전소 건립 사업 등은 정부와 기업의 연합작전 끝에 나온 작품이다. 우리나라는 이 수주건을 통해 원전 기술 의존국에서 기술 독립국으로 거듭났다. 기업들은 이같은 정부의 행보를 반기는 분위기다. 입지가 약하기 때문에 정부에서 기업의 신뢰도를 높여줄 수 있다는 판단이다.

◇4대 분야 보강=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 등 이번 회의에 참석한 부처들은 금융, 기술, 인력, 정보 등 4대 분야를 집중 보강하기로 약속했다.

먼저 금융조달능력 강화를 위해 기 조성된 글로벌인프라펀드의 투자를 연내 시작한다. 투입되는 금액은 총 1400억원 가량으로 논의 중인 2개 사업을 지원한다. 이어 내년 2600억원을 추가 투자하고 국토부,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이 공조해 투자개발형 사업 초기 단계부터 지원키로 약속했다.
또 기술력 강화를 위해 신규 R&D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인력 확보를 위해 해외건설인력을 기존 1400명에서 3000가량으로 확대 육성한다. 이들의 취업을 위해 인력채용 쿼터제도 도입한다. 정보력 강화를 위해 해외건설협회, KOTRA, 수은 등 분산적으로 생산하고 있던 건설 정보가 기관간 공조를 통해 공유되며 3개 기관 공동시장 설명회도 개최될 계획이다.

◇신성장동력 4개 영역 지원= 또한 정부는 물관리, 도시개발, 교통인프라, 그린에너지 등 4개 영역에 대한 투자를 통해 해외건설 수주 시장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한다.

먼저 약 1500억달러 규모의 세계 물관리 건설시장에서 우리나라는 댐, 수로 및 상하수도 건설 등 토목분야에서 강점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특히 담수화플랜트는 세계 1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우리 기업은 누계기준 총 473건 340억 달러 규모의 물관련 해외공사를 수주(상하수도 59%, 담수플랜트 30%, 댐 9% 등)한 상태이며 향후 범위를 더욱 넓혀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20년간 매년 250개의 신도시가 개발되는 도시개발분야는 분당, 일산, 판교 등 각종 신도시를 가장 최근 건립한 실적이 있는 우리나라가 유리한 입지를 가지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30만명 규모 도시 건설시 타국가는 통상 20~30년이 소요되나 한국은 5~8년이면 완공할 수 있다. U-CITY 등 IT기술, 공간정보시스템(GIS) 활용 등의 기술로 개도국에 적합한 모델을 제시할 수 있어 전망이 밝다.

세계에서 네 번째로 자력으로 생산한 고속철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교통인프라 부문도 신성장동력 중 하나다. 세계 교통 인프라시장은 올해 기준 1조 달러 수준으로 연평균 8% 가량 성장할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최근 10년간 ▲도로 219건(100억달러) ▲도시철도 16건(18억달러) ▲장대교량은 17건(7억달러) ▲터널은 10건(1억달러)를 수주했으며 향후 수주력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그린에너지 시장은 지난해 기준 1620억달러에서 2020년 8000억달러까지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풍력, 태양광은 발전설비, 태양광 모듈 등 기초적인 장비를 수출하려는 단계로 향후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시장 확대에 나설 전망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한국 건설업체의 해외 진출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번 대책이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나, 앞으로 건설업체의 해외 진출이 더욱 쉬워질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건설 수주, '정부-기업-금융, 삼각 공조'..신선단전략 강화 원본보기 아이콘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