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차보금자리]광명시흥 포함될지는 미지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보금자리지구로 지정된 광명시흥이 '낙동강 오리알' 신세로 전락할 것인가. 광명시흥은 지난 4월말 서울 항동, 인천 구월 등 지구와 함께 3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 하지만 정부는 민간주택건설 침체를 이유로 3차 보금자리 사전예약에서 광명시흥지구를 제외한데 이어, 4차 사전예약에도 포함 여부를 정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차 지구의 사전예약은 주택시장 경기상황에 따라 가변적일 것이란 설명이어서 정부가 당초 목표한 공급일정이 상당부분 지켜지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박민우 공공주택건설본부 추진단장은 4차 보금자리지구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번에는 총 2개 지구를 지정했다"며 "두 지구의 지구계획은 내년 6월까지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4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된 곳은 서울 양원과 하남 감북 두 곳이다. 서울 양원은 총 3000가구가 지어지며 이중 보금자리주택은 2000가구다. 하남 감북은 전체 2만가구 중 1만4000가구가 보금자리주택으로 계획됐다.

국토부는 2개 지구를 보금자리주택으로 지정하면서 오는 30일부터 14일간 주민 공람을 실시하고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올해말 보금자리주택으로 지정·고시하겠다고 밝혔다. 지구계획은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겠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국토부는 사전예약을 6월 이후에 하겠다는 뜻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박 단장은 "사전예약일은 경기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며 "먼저 지구계획을 확정한 뒤 사전예약 일정을 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보금자리주택이 민간주택시장을 악화시켰다는 비판이 있었고 수도권 미분양 해소를 위해 공급계획 조절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3차부터 사전예약 일정이 조정됐다"며 "내년 상황은 가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상하반기에 각각 1차례씩 사전예약에 나섰던 것과 달리 내년에는 한 번으로 끝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이같은 국토부의 방침에 따라 광명시흥지구 및 성남 고등지구도 사전예약일을 알 수 없게 됐다. 특히 광명시흥지구의 경우 올 연말까지 지구계획이 마련되나 사전예약은 기약이 없는 상황이다.

박 단장은 "광명시흥지구의 지구계획은 올 말까지 수립할 예정이고 성남 고등지구는 지자체간 협의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4차 보금자리지구처럼 사전예약일은 정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이어 "광명시흥지구가 4차 보금자리 사전예약시 포함될지 여부도 결론나지 않았다"며 "지구 계획이 나온 후에야 정확한 얘기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