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 연평도발’ 긴장고조, 증시 영향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시 전문가 “눈치보기 장세..당분간 박스권”

'제2 연평도발’ 긴장고조, 증시 영향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미현 기자, 이솔 기자]국내 증시가 북한의 2차 도발 우려에 숨죽이고 있다. 북한의 연평도 공격 이후 시작되는 한미 합동훈련을 놓고 미국과 중국이 날을 세우면서 2차 도발 가능성이 남아 있어 투자자들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증시 전문가들은 코스피 지수가 당분간 상승폭이 제한된 박스권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26일 오전 10시21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날보다 13.88포인트(0.71%) 오른 1913.80에 머물러 있다. 장 초반 오름폭을 확대하기도 했지만 이내 힘을 잃고 하락세로 돌아섰다. 전날 급등했던 금융업종과 건설업종도 하락전환하면서 이렇다 할 주도주도 없는 상황이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들 역시 대부분 내림세다.

외국인이 소폭 매수 우위를 보이고 있지만 기관과 개인의 매도 공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올해 상승장을 이끌어 온 외국인 투자자들은 전날 코스피 시장에서 1700억원 이상을 순매도하는 등 최근 소극적인 매매패턴을 보이고 있다. 연기금을 비롯한 기관이 뒤를 받치고는 있지만 외국인의 매수세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코스피의 재도약은 쉽지 않다.

주식시장 전문가들도 북한의 2차 도발이 우려되는 등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당분간 전고점을 넘어서는 상승세를 기대하기는 힘들다는 분석이다.
이경수 신영증권 애널리스트는 "오는 28일 한국과 미국의 서해상 대규모 연합훈련이 예정돼 있다"며 "이 시기에 다시 한번 한반도에 대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아일랜드에서 촉발된 유럽 재정위기 문제로 인해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높아질 것이라는 점도 부담이다.

박성훈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 역시 "중국 긴축 이슈와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 외국인의 소극적 매매패턴이 국내 증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제한적 박스권 장세를 염두에 두고 그간 못 오른 종목이나 중소형주에 관심을 가지라고 조언했다.
특히 고조되고 있는 남북 간 갈등은 선방하고 있는 시장에 차원이 다른 충격을 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정영훈 한화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연평도 포격 사건에 대한 1차적 충격은 일단락됐지만 아직까지는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중국이 북한을 두둔하면서 미국과 중국의 마찰이 표면 위로 떠오르면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미국과 한국의 연합훈련에서 북한이 또다시 무력도발을 시도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북한 리스크로 큰 타격을 받았던 남북 경협주의 경우 점차 안정을 되찾고 있기는 하지만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4일 5% 이상 급락했던 이화전기 는 25일 -3.8%로 낙폭을 줄였지만 26일 9시32분 현재에도 2.5% 떨어진 74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제룡산업 역시 0.78% 하락하는 약보합세에 거래되고 있다. 이 업체의 주가는 지난 24일 6% 이상 급락했다. 로만손의 경우 -1.03%를 기록하며 4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이어오고 있다

방위산업주 역시 상승 탄력이 감소하긴 했지만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6일 오전 9시20분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 함정용 장비 공급업체 스페코 는 전거래일 대비 4.13% 오른 4790원에 거래되고 있다. 북한의 연평도 공격이 있었던 다음 날인 24일 상한가로 치솟았던 것과 비교하면 상승폭이 크게 줄었지만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전날인 25일에도 스페코는 4.5% 상승했다.

24일 10% 넘게 올랐던 방산용 전자전시스템 및 전원공급기 전문업체 빅텍은 3.53%의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이 밖에 방독면 제조업체 HRS는 0.71% 떨어진 약보합권에 거래되고 있다.



강미현 기자 grobe@
이솔 기자 pinetree1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