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추파동 막으려면 '산지 조직화'가 대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배추 파동'으로 유통구조 개선이 농업계 최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최근 열린 '농산물유통 개선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농산물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근본적인 대안은 '산지 조직화'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농산물 유통문제는 결국 수급 불안정에서 발생하는데 이를 해소할 대안은 산지조직화라는 것이다. 대형화·전문화되고 있는 유통 주체들에 대응해 생산자가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조직화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토론회 참석자들은 입을 모았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근원적인 해결책은 결국 농가조직화인 만큼 왜 조직화가 안 되고 있는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면서 "수급안정화사업을 통해 계약재배를 늘리고 도매시장이 수급조절에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유통구조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산지유통인의 역할을 인정하고 제도권 안으로 흡수해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었다.

이동혁 한국식품유통학회장은 "배추·수박·대파 등 적지 않은 품목을 산지 유통인들이 유통시키고 있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이들을 정책적으로 어떻게 끌어안을지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산지와 소비지가 모두 규모화되지 않은 현실을 감안할 때 도매시장의 역할이 적지 않다는 데 동의가 이뤄졌다. 다만 거래와 가격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었다.

보완책으로는 정가·수의매매 확대가 거론됐다. 다만 경매에 비해 공정성·투명성이 훼손될 가능성이 상존하는 만큼 이를 조절하기 위한 시스템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매법인의 산지관리 기능 강화도 강조됐다. 박상희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실장은 "경매제도가 유지돼야 하지만 대신 도매법인들의 공익적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면서 "경매사 등 전문인력 확충을 통해 산지지도를 강화하고 소비지정보를 산지에 전달하고 수급조절 역할까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산지-수집-도매-소매-소비지로 이어지는 유통 단계는 각각 고유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축소가 쉽지 않은 만큼 단계 축소보다는 단계별 효율화를 통한 비용절감을 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특히 소매단계의 유통마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소매단계에 대한 연구와 대안이 필요하다.

김병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미래정책연구실장은 "유통단계를 축소하더라도 저장·운송·포장·매매 등 유통기능은 축소하기 어려워 비용절감에 한계가 있다"면서 "단계 축소보다는 중복기능의 축소와 유통경로간 경쟁 유도를 통한 효율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