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지부진 은행주 내년 전망도 '글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출성장률·충당금 부담 등 엇갈려

[아시아경제 이솔 기자]실적 정체와 충당금 부담으로 올해 내내 지지부진한 성적을 보였던 은행주에 대한 시장의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내년 실적이 나아지리라는 데는 대부분 동의하는 분위기지만 '이익의 질'에 대한 평가가 갈리는 탓이다.

18일 코스콤에 따르면 은행업종지수는 올 들어 1.64% 하락했다. 코스피 평균 상승률 11.97%에 비하면 보잘 것 없는 성적표다. 코스피 상장 대표 기업들이 금융위기 이후 눈에 띄는 실적 증가세를 보인 것에 비해 은행들의 성적은 부침을 거듭해왔기 때문이다. 대출 수요가 줄어 들면서 은행들이 본업에서 낸 이익은 많지 않았다.
이혁재 IB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하이닉스, 삼성생명, 대우인터내셔널 지분 매각과 같은 일회성 요인 덕에 은행들의 비이자 이익은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였지만 이를 제외한 경상적인 비이자이익은 정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대기업은 조달 금리가 낮은 회사채를 선호한데다 중소기업에는 은행 측이 '리스크 관리'를 목적으로 대출을 기피하면서 경상적인 비자이익이 늘지 않았다. 게다가 부동산 시장 침체와 대출 규제로 인해 가계 대출 수요도 많지 않았다.

내년에는 사정이 조금 나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지만 개선 정도에 대한 의견은 서로 다르다.

최정욱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한국은행에 따르면 10월 중 은행 총대출이 전월 보다 7조8000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금융위기가 시작된 2008년 10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대출 성장률에 의미 있는 변화가 시작됐다"고 전했다. 대신증권은 2009년과 2010년 각각 0.4%와 4.1%에 불과했던 은행 총대출 성장률이 내년에는 8~9% 수준으로 성장하겠다고 예상했다. 은행업종에 대한 투자의견도 '비중확대'를 유지했다.
반면 김은갑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내년에도 디레버리징(부채축소)이 이어지면서 전체 은행의 대출증가율은 4.4% 증가에 그치겠다"며 "2002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 12.5%에 비하면 크게 낮은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중소기업과 가계 전세자금 대출, 신용대출이 소폭 증가에 그쳐 내년에도 은행주 투자는 별다른 재미를 안겨주지 못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은행들의 투자매력을 급감시켰던 충당금 부담은 다소 완화될 전망이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고 미분양 아파트가 늘면서 은행들은 건설사 및 PF대출과 관련한 충당금을 꾸준히 쌓아왔다. 하지만 증시 전문가들은 은행업계가 그동안 건설사들과 관련된 대출에 대한 충당금을 보수적으로 적립해 온데다 부동산 경기가 다소 나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충당금의 무게'는 줄어들겠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물론 아직 불씨는 남아있다. 박정현 한화증권 애널리스트는 "6월에 기업신용평가를 받은 C등급 이하 건설사에 대한 워크아웃 프로그램이 속속 체결되고 있다"며 "대부분이 신규 자금 지원 및 기존 채무의 금리 인하로 귀결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은행권의 수익변동성이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지겠다"고 내다봤다. 한화증권은 은행업종의 투자매력이 높지 않다며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낮췄다.



이솔 기자 pinetree1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