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이진우 본부장 "내년 1월 모바일 앱 광고 시장 진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월 오픈 API 센터 만들고 개발자들에게 플랫폼 공개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하루 100만 다운로드, 1일 1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면서 T스토어는 국내 최대 애플리케이션 장터로 발돋움 했다. 내년 1월부터 애플리케이션 안에 광고를 집어 넣는 모바일 앱 광고와 부분 유료화 모델들을 제공하고 국내 개발자들의 해외 진출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SKT 데이터사업부문 이진우 본부장

SKT 데이터사업부문 이진우 본부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SK텔레콤이 서비스하는 T스토어가 1년만에 국내 최대 애플리케이션 장터로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 6월 T스토어는 1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한데 이어 7월 200만 가입자를 넘어섰고 8월 누적 다운로드 수 2700만을 다시 넘어서며 국내 대표 앱스토어로 자리잡았다.

SK텔레콤 데이터사업부문 이진우 본부장은 17일 "T스토어에 불과 1년만이라는 수식어를 많이 붙이는데 사실은 3년 이상이 걸린 프로젝트"라면서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사용하는 대표 앱스토어를 꿈꾸며 T스토어를 시작했는데 소기의 성과를 거두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T스토어의 성공 비결로 열린 생태계를 손꼽았다. 특히 타사 가입자들에게 문호를 개방하는데 이어 운영체제(OS), 디지털기기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SKT는 갤럭시탭 출시와 함께 태블릿PC 서비스를 시작했다. 총 2만여건의 전자책, 애플리케이션, 만화 등의 디지털 콘텐츠가 제공된다.
이 본부장은 "KT와 LG유플러스 사용자에게 T스토어를 개방한데 이어 태블릿PC, 스마트TV, 자동차 내비게이션까지 T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게 문호를 활짝 열어둘 생각"이라며 "운영체제 역시 현재 안드로이드 위주로 구성돼 있는데 윈도폰7과 필요하다면 삼성전자의 바다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1월부터는 무료 애플리케이션 내에 광고를 집어 넣는 앱 광고 시장도 진출한다. 경쟁사보다 발표가 늦은 이유는 최소한 하루 100만회가 넘는 다운로드가 이뤄져 개발자들이 광고를 통해 실제 수익을 거둘 수 있어야 한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이 본부장은 "앱스토어에서 개발자들이 유료 앱, 광고 등으로 수익을 내려면 최소한 하루 100만 회가 넘는 다운로드가 이뤄져야 한다"며 "최근 T스토어는 하루 100만회, 1억원의 매출을 내게 됐는데 내년부터 앱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수익 모델을 본격적으로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진출 전략은 철저한 현지화다. 국내서 토종 애플리케이션을 대거 제공하며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이미 진출을 선언한 중국서도 이런 현지화 전략은 계속된다. SKT는 중국에 이어 동남아 등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서비스 플랫폼과 함께 T스토어의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 본부장은 "해외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국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총 7000억원 규모가 한계인데 이 정도로는 개발자와 상생할 수 있는 규모를 만들기 어려워 결국 해외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SKT는 오는 12월 통합 오픈 개발인터페이스(API) 센터를 열고 T맵, 메시징, 위치정보기반서비스 등의 API를 개발자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공개된 API는 별도의 플랫폼으로 활용된다.

이 본부장은 "T맵의 경우 지금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총 10년의 시간과 수천억원에 달하는 투자가 이뤄졌다"며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기술과 API를 공개해 국내 앱 개발자들이 세계에서 통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함께 해외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