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20]오늘 '서울선언문' 채택..환율담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서울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본회의가 12일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5개 세션에 걸쳐 열린다. 특히 이날 오후에는 환율 등 주요 의제에 대한 행동계획을 담은 '서울선언'을 채택한다.

의장인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G20 정상들은 이날 오전부터 국제 환율 갈등의 해법을 도출하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 지속적으로 균형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룰을 마련하게 된다.
G20 회원국들은 그동안 재무장관회의 및 셰파 협의를 통해 글로벌 금융안전망과 후발국 개발, 무역 자유화, 국제통화기금(IMF) 쿼터 조정을 포함한 국제금융기구 개혁, 금융규제 개혁, 에너지, 반부패 분야는 사실상 서울 선언을 위한 합의를 마친 상태다.

하지만 최근 미국과 중국, 독일 등을 중심으로 첨예화 되고 있는 환율 갈등은 각국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여전히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하루전인 11일 미국, 중국, 독일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갖고 각국의 의견을 들은 만큼 환율과 관련된 묘안을 제시할 수 있을 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이 대통령은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서울선언'을 발표한 뒤,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이번 한·불 정상회담에서는 과거 프랑스가 약탈해간 외규장각 도서 반환 문제를 협의하는 한편 통상, 환경, 과학기술, 문화 등 협력 강화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이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는 전날 정상 배우자들을 리움 미술관에 초청해 환영 만찬을 베푼 데 이어 12일에는 창덕궁 후원과 한국가구박물관에서 문화체험을 한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