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이 수출한다는 최첨단 무기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이 수출한다는 최첨단 무기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매년 유엔 제재조치를 위반하고 1억달러 어치의 무기를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블룸버그통신은 유엔보고서를 인용 "북한은 매년 무기와 미사일 1억달러 어치를 수출하고 있으며 이란과 시리아가 수출 대상국에 포함됐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총 75쪽 분량의 전문가 패널 보고서는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을 막기위한 제재조치의 실행을 감시하기위해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구성한 패널에 의해 작성됐다. 유엔 제재조치는 북한이 무기와 핵 또는 미사일 기술의 수출이나 수입을 금지하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보고서는 또 이 패널이 핵 원심분리기 또는 미사일 유도시스템에 사용 가능한 자기력계의 판매 의혹 등 미얀마에서 제재조치 대상인 북한의 남천강무역회사의 '수상한' 활동들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활동을 감추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기기들을 사용하고 있다.
보고서는 "컨테이너 내용의 허위 기재 및 허위 라벨 부착, 하물의 원 위탁자와 최종 인수자와 관련된 서류의 위조, 여러 단계에 걸쳐 중개인, 셸 컴퍼니, 금융기관들을 이용한다" 며 "해외 법인, 셸 컴퍼니, 비공식적 양도 방식, 캐쉬 쿠리어, 바터 시스템 등 금융거래를 숨기기 위해 광범위한 기술을 동원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탄약과 소총 등 총기류를 물론, 대구경 야포, 탱크, 잠수함정, 미사일 등을 수출하고 있다. 정보과학기술(IT) 분야에서 남한보다 뒤쳐졌다고 하나 상당한 수준의 무기를 만들어 수출하고 있다.

국방부 등에 따르면 북한은 스커드미사일과 관련부품을 이란,이라크, 시리아, 예몐 등에 수출해왔다. 지난 99년과 2001년에는 예멘, 파키스탄 등에 5000여만 달러어치의 미사일관련 부품을 수출했고, 2002년에는 북한이 예멘과 이라크, 시리아 이란등에 6000만 달러 상당의 스커드미사일과 미사일 부품을 수출해 상당한 수입을 올렸다.

북한은 지난 해 12월에는 미사일과 폭약 등 무기를 그루지야 국적 수송기에 실어 수출하다 이 비행기가 태국 당국에 억류당하기도 했다.

미국 의회조사국 보고서에 따르면 억 달러어치의 각종 무기를 수입했다고 미국 의회조사국(CRS)이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밝혔다.

국제 무기거래 내용을 담은 ‘2001∼2008년 개발도상국에 대한 재래식 무기 이전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2001∼2004년 개도국에 6억 달러 상당의 무기를 수출해 세계 10위 수출국가에 등정했다.

북한은 또 무기 수입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2002~2005년까지 극심한 경제난에도 해외에서 전투기와 대공레이더, 잠수함 부품 등 4억 달러규모의 무기를 도입한 것을 알려졌다. 북한은 또 이기간 이란을 비롯한 중동지역 등에 1억 1000말달러 이상의 스커드미사일과 미사일관련 부품을 수출했다.

북한의 무기수입은 2000년에는 일본, 독일, 러시아 등에서 항공기부품, 대공레이더, 함정엔진 등 1억 달러, 2001년에는 중국과 러시아산 미그전투기 부품, 장갑차, 헬기 등 1억 2000만 달러어치를 수입했다. 지난 99년과 98년에도 중고 미그21전투기, 전차엔진 잠수함 부품 등 1억 2000만 달러어치를 구매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