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말레이싱] '나만의 愛馬' 타고 다니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승마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자신만의 애마를 타고 바람을 가르며 질주하는 상상을 해 봤을 것이다. 최근 승마가 건강과 미용에 탁월하다는 입소문이 널리 퍼지면서 전국적으로 승마인이 급격하게 늘고 있어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말을 사는 것은 여타 가축처럼 쉽지가 않다. 고가의 경주마를 제외하고는 말의 거래 가격이나 판매처, 거래방법 등 유통 정보를 거의 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오직 하나 뿐인 나만의 애마를 가질 수는 없을까. 이런 고민을 갖고 있는 승마인을 위해 한국마사회(KRA)가 오는 26일 국내 최초로 승용마 경매를 서울경마공원 실내 마장에서 개최한다.

시범경매인 관계로 28두만이 상장되지만 다채로운 품종의 마필이 다양한 가격으로 선을 보인다. 우선 외국에서 들어온 전문 승용마인 웜블러드(Warm Blood) 품종이 새로운 주인을 찾는다. 혈통과 훈련 상태가 뛰어난 웜블러드 품종은 마장마술이나 장애물 비월 등도 가능해 엘리트 승마를 꿈꾸는 승마인이라면 관심을 둘만 하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승용마도 구매가 가능하다. 경주마에서 퇴역한 후 승용마 순치과정을 밟고 있거나 순치가 완료돼 승용마로 사용 중인 더러브렛 품종의 말은 기회를 잘 포착하면 의외의 가격에서 구매할 수도 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미니호스는 관상용이지만 어린이 승마, 마차용 등 여러 용도로 사용이 가능해 인기가 높은 편이다. 특히 귀엽고 특이한 외모의 미니호스는 사료나 사육장 면적이 많이 필요하지 않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등에서도 손쉽게 키울 수 있어 높은 가격대에서 거래가 이뤄지기도 한다.

몸무게가 1t을 넘나드는 육중한 체구를 자랑하는 샤이어 품종의 말도 상장되는데 마차를 끌거나 짐을 나를 수도 있어 관광지 등에서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승용마 경매는 다양한 품종과 용도의 말이 거래되는 만큼 가격도 천차만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호가 경매의 특성상 경쟁이 붙으면 가격이 치솟을 수도 있지만 예상외로 아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도 있다. 유찰되면 판매자가 재상장을 신청할 수도 있는데 이런 매물을 눈여겨 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승용마 경매에서 말을 낙찰 받은 구매자에게는 마필 수송비 보조 차원에서 1두당 1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낙찰마는 희망하는 경우 승용마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데 최초 약정기간 보험료의 50% 역시 지원 받을 수 있다.

총 28두의 상세한 정보는 말산업포털사이트 호스피아(www.horsepi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품종이나 나이, 모색 등의 마적사항은 물론 개별 마필의 동영상까지 제공하고 있어 구매 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말을 구매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사전에 참가신청서를 제출하고 보증금을 미리 납부하면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참가신청은 호스피아를 참조하면 된다. 경매는 26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지만 상장마의 모습을 직접 확인하거나 시범기승 장면을 관람하고 싶다면 오전 11시부터 경매장을 찾으면 된다.

조정기 한국마사회 홍보실장은 "이번 경매는 승용마의 공개 거래를 유도해 객관적인 시장가격을 마련하고 나아가 승용마 유통 체계의 선진화를 도모하고자 시범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