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한 이사회..특위 구성 재일교포 반대로 불씨 남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신한금융 이사회가 류시열 사내이사를 회장 직무대행으로 선임하는데는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으나 특별위원회 구성 여부를 놓고는 팽팽한 대립 끝에 표대결 벌여 향후 특위 활동에 문제가 없을 지 주목된다.

신한금융 이사회는 30일 4시간 30분여에 걸친 마라톤 회의 끝에 류시열 사내이사를 회장 직무대행으로 선임하고 사태 수습, 새 경영진 구성을 위한 특위 설립에 합의했다.
하지만 직무대행이 포함된 특위 구성에는 합의를 보지 못해 표대결을 벌였고 결국 7대 4로 가결됐다. 반대표는 재일교포 사외이사 4명이 던졌고 신상훈 신한금융 사장은 기권했다.

빅3(라응찬 회장, 신상훈 사장, 이백순 신한은행장) 동반퇴진 등 신한금융 경영진에 대해 불신이 깊었던 재일교포 사외이사들이 특위 구성에 대해 반대의사를 명확히 한 셈이다.

특위는 신한 경영진 3인방을 제외한 사외이사 9명(류시열 직무대행 포함)으로 구성되는데 결국 특위 구성원 9명 중 과반에 가까운 4명이 반대한 것이다. 재일교포 사외이사들이 다수결로 결정된 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불만을 제기할 경
우 결국 정상적인 특위 활동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
특히 일부 재일교포 사외이사들이 이사회가 끝난 직후 여전히 특위 구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발언하는 등 불만을 드러냈다.

한편 특위 구성에 대해 전성빈 이사회 의장은 "특위에서는 지주의 지배구조와 관련된 어젠다를 충분의 토의하고 차기 경영진 선임 프로세스를 관리할 것"이라며 "특위가 있더라도 최종 결정은 이사회에서 한다"고 말했다.

류 회장 직무대행은 "이사회를 통해 논의할 경우 절차 등이 까다로워 자주 모여 실질적인 논의를 하기위해 특위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김민진 기자 asiakm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