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진청, "버섯 국산품종 늘려 로열티 절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진청, 2012년 버섯 국산품종 보급률 50%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버섯 로열티에 대응할 수 있는 국산 신품종 버섯이 확대 보급되고 있어 농가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 소속 농촌진흥청(청장 민승규)은 1990년 이후 지금까지 버섯 77품종을 육성해 왔으며 2012년까지 32품종을 추가로 개발해 국산품종 보급률을 50%로 높이겠다고 27일 밝혔다.

농진청은 작년에 농가 93호, 올해 88호 등 총 181호에 희망하는 16종류 30품종의 새로운 버섯품종을 보급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버섯이 재배되고 있으나 이 중 팽이, 표고, 느타리, 새송이, 양송이의 생산이 전체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팽이, 새송이가 주로 수출되고 있다. 버섯 대량생산과 수출액이 증가되면서 이에 따른 로열티 지급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농진청 관계자는 "수출버섯의 상당 부분은 외국 품종이 차지하고 있어 막대한 로열티 지출을 막기 위해서는 국산 버섯품종의 보급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국산품종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이제까지 약 9억2000만원의 로열티 절감 효과가 있었으며 2012년에는 22억6000만원의 로열티를 절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농진청은 지난해 35% 정도였던 국산 버섯품종 보급률을 올해 말까지 40%, 2012년에는 50%까지 높힌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내 버섯생산량은 연간 19만t이며 1인 소비량은 평균 4.5kg으로 매년 생산량과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2000년대부터 자동화된 대량 생산체계로 전환되면서 지난해 버섯 수출액은 4300만달러에 달했다.

버섯은 국제식물신품종보호동맹(UPOV) 협약에 따라 2009년부터 모든 품종이 개방되면서 올해는 46억원의 로열티 지불이 예상되고 있다.

농진청, "버섯 국산품종 늘려 로열티 절감"
AD
원본보기 아이콘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