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업체 괴소문에 '속앓이' 도크서 차를 만들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불황에 그럴듯한 황당소문에 업계 난감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최근 한 조선업체가 정체불명의 괴소문 때문에 황당한 경험을 했다.
조선소에서 자동차를 만들 것이라는 소문 때문이었다. 내용도 아주 구체적이다. 풍력ㆍ태양광 등 최근 조선업계가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니 이 기술을 응용해 친환경 엔진을 개발하고, 배를 만드는 기술을 응용해 자동차 뼈대를 설계한다는 것이었다.

조선업계가 대규모 설비투자에 신조 발주 불황이 겹치면서 남아도는 도크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다 보니 어느 업체가 망한다더라는 소문을 넘어 살기 위해 도크에서 자동차를 만든다는 이야기까지 나도는 등 분위기를 악화시키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클락슨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 조선소의 선박 건조능력은 지난해 기준 4800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지난 2002년 1800만CGT대에 비해 7년 만에 무려 167%나 급증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조선업 호황으로 한국, 일본 등 전통적인 조선 강국을 비롯해 중국과 러시아, 브라질 등 자국 건조주의를 내세운 신흥국들이 대거 조선소를 건설하면서 단기간 설비가 크게 늘어난 것이다.
반면 올 들어 조선경기가 회복되면서 신조 시장이 회복 단계에 접어들고 있지만 탱크선, 벌크선, 컨테이너선 등 주요 선종의 전 세계 수주량은 올해 말까지 총 2800만CGT에 불과할 전망이다. 이는 다시 말해 전체 조선소 도크의 절반이 조업물량이 없어 놀리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조선업계 과잉투자에 대한 우려는 이미 수년전부터 제기돼 왔으나 선사들의 대규모 발주가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이러한 우려는 수면 아래로 묻혔다. 이런 상황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현실화 돼 지난해부터 중견 조선사를 중심으로 조업 중단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당장은 조업 물량이 있더라도 추가 수주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향후 2~3년 안에 조선소들의 도미노 부도 우려 또한 커지고 있는 것이다.

놀고 있는 도크를 활용하기 위해 일부 조선소들은 해양설비나 특수선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지만 이들 부문은 기술장벽이 높기 때문에 무작정 뛰어들 수 없는 노릇이다.

결국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조선업체들은 새로운 신규사업 개발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조선사 중심의 발주 시장이 선주 중심으로 가격 결정권한이 넘어간 상태인데, 도크가 많아지다 보니 가격 경쟁은 더 치열해져 수주를 해도 이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면서 "일단 배를 만드는 일에서 신사업을 고민중이지만 새로운 부문에 진출하는 것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