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인 순매수 효과, 코스닥에서 효율적<대신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외국인 순매수 효과가 유가증권 시장에 비해 코스닥 시장에서 더욱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5일 대신증권에 따르면 최근 2주간(9.20~10.04) 코스닥 지수의 상승률은 코스피 지수 상승률을 밑돌았으나 외국인 순매수 상위 종목 수익률은 코스닥 종목이 코스피 종목 수익률을 크게 앞섰다.
박중섭 애널리스트는 "코스닥 수익률 좋은 이유는 기관투자자, 특히 투신권의 매매동향과 관련이 크다"며 "코스피 종목의 경우 외국인 순매수도 많지만 펀드환매에 따른 투신권의 순매도도 적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근 2주간 외국인은 유가증권 시장에서 2조3058억원 순매수했으나 투신권이 1조819억원 순매도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투신권 모두 940억원과 268억원의 동반 순매수를 기록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코스닥 외국인 순매수 종목 수익률이 좋은 또 다른 이유는 ‘집중도’ 때문"이라며 "유입되는 금액은 코스피 종목에 비해 코스닥이 절대적으로 작지만 유입되는 소수 종목에 대한 집중도는 코스닥이 훨씬 높다"고 분석했다.
외국인 순매수 효과, 코스닥에서 효율적<대신證>
AD
원본보기 아이콘

외국인 순매수 상위 100위까지의 전체 순매수 금액대비 상위 10% 종목에 대한 순매수 금액 비중이 코스피의 경우 42%인데 비해 코스닥 68%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소수 종목에 대해서 외국인 순매수가 집중적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상위 종목의 수익률도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게 된다는 설명이다.
10월 중순부터 3분기 실적발표가 시작된다는 점을 고려해 최근 외국인 순매수가 나타나고 있는 종목 가운데 실적호전주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박 애널리스트는 주장했다.

서울반도체 컴투스홀딩스 SK컴즈 에이테크솔루션 KH바텍 진로발효 텔레칩스 등을 외국인 매수세 유입 기대주로 꼽았다.
외국인 순매수 효과, 코스닥에서 효율적<대신證> 원본보기 아이콘




박형수 기자 parkh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