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업체들 재개발 사업 '짝짓기' 성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1000가구 미만 사업까지 공동수주...미분양 위험 분산·비용절감·입찰유리 등 1석3조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재개발 사업 수주에 나선 건설업계들 사이에서 '짝짓기'가 성행하고 있다.

대규모 재개발 사업을 수주할 때 비용 절감ㆍ리스크 분산 등을 위해 공동 수주하던 관행이 중간 규모의 재개발 사업 수주에도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24일 부동산 114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 7월 말 현재까지 서울ㆍ인천ㆍ경기 등 수도권 지역에서 시공사 선정이 마무리된 재개발 지구 134곳 중 28곳의 공사를 2개 이상의 건설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공동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도 2000~3000가구 이상의 대규모 재개발 사업의 경우 건설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 수주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공동 수주가 더 활성화되고 있으며, 특히 1000가구 미만의 소규모 재개발 사업까지 공동 수주의 범위가 확산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 11월 발주된 인천 서구 석남2구역 공사는 784가구로 소규모 공사였지만 벽산건설ㆍ대우건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가해 공사를 수주했다. 둘로 나누면 390여 가구에 불과하다

수원시 고등동 115-3구역도 1009가구의 '중간급' 공사지만 GS건설ㆍ대우건설 컨소시엄이 함께 수주했다.

지난해 코오롱건설, 두산건설, 현대건설이 1250가구에 불과한 서울 노원구 상계5구역 재개발 사업을 공동 수주하기도 했다. 나누면 각각 310여 가구 밖에 안 되는 공사 규모 였다.

롯데건설과 한화건설도 1192가구의 성북구 신월곡1구역 재개발 사업을 같이 하기로 했다. GS건설과 대우건설도 지난해 9월 1374가구의 부천시 춘의제1-1구역 재개발공사를 공공 수주했고, 한화ㆍ대우ㆍ동부건설은 1346가구의 부천 소사본1-1구역 공사를 함께 따냈다.

또 수원시 지동 115-11구역도 1302가구에 불과하지만 대우ㆍ현대건설이 공동 수주했다.

지역 별로는 수도권 3개 지역 중 인천ㆍ경기 지역의 공동 수주 비율이 서울에 비해 높았다.

인천 지역은 22개 사업 중 절반이 넘는 12개, 경기 지역은 18개 사업 중 8개가 각각 공동 수주였다.

이처럼 재개발공사 공동 수주의 범위가 확대된 것은 부동산 시장 침체가 본격화되면서 미분양의 위험이 더욱 커지게 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건설사 입장에선 한꺼번에 대규모 물량을 혼자 짓는 것보다는 공동 수주를 통해 위험 부담을 상대 건설사와 나눠짓는 게 유리하다.

또 각종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대형건설사들의 '짝짓기'는 입찰에도 유리하게 작용해 '1석3조'의 효과가 가능하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사업성이 낮은 지역일수록 건설사들이 위험 회피를 위해 공동 수주에 나서는 경우가 잦다"며 "미분양이 심각하지만 아예 아파트를 안 지을 수는 없어 공동 수주를 통해 실적도 올리고 위험 회피도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