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 이야기] LNG-SRV, “LNG인수기지 역할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NG 운송 역할 넘어 육상 공급 기능도 수행
친환경 재기화 기술 적용···환경 오염 줄여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지난 5월 삼성중공업 거제 조선소에서는 특별한 선박 명명식이 개최됐다.
‘지디에프 수에즈 카페 안(GDF SUEZ CAPE ANN)’이라고 명명된 이 선박은 액화천연가스(LNG)의 수요가 증가하고, 북미 지역 등에서 환경 및 안전 등의 이유로 육상 LNG인수기지의 건설이 어려워지면서 LNG선과 LNG인수기지의 역할을 겸하는 선박이다.

‘친환경 LNG 재기화 선박(LNG-SRV)’으로 불리는 이 선박은 천연가스를 액화된 상태로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실어 나르기만 하던 기존의 LNG선과 달리, 액체 상태로 운송한 LNG를 해상에서 다시 기화시켜 파이프 라인을 통해 육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세계 최초로 친환경 재기화 기술이 적용된 신개념 복합선박이다.

LNG-SRV가 도입되면 천연가스 공급기지의 역할을 해상에서 대신함으로써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는 육상LNG 수입터미널의 설치가 필요없게 된다. 또한 육상 공급기지의 테러 위험을 원천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LNG선의 이동성을 바탕으로 소요지역에 적절하게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다.

기존 LNG 재기화 선박은 하루 평균 20㎥의 해수를 이용해 재기화 한 후 냉각된 해수를 그대로 해상에 배출하기 때문에 생태계의 교란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반면 LNG-SRV는 재기화 작업시 해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해수 배출로 인한 환경오염도 원천적으로 배제했으며, 냉각수 재순환을 통해 수질오염도 방지해준다.

또한, 세계 최초로 전기 추진 방식을 사용해 증기 추진 대비 연비를 약 30% 개선했으며, 이산화탄소 산화가스 등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을 92% 줄였으며, 빗물 자체정화 시스템을 장착해 오염된 빗물이 배출되지 않도록 했다.

이 밖에도 선박의 소음과 진동이 돌고래와 같은 해저 포유류들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LNG-SRV는 최초 수주에 성공한 지난 2006년 당시 동급 LNG선보다 1억달러 이상 비싼 2억9000만달러에 수주했음에도 불구하고 선주들의 호평을 받으며 연이은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


실제로 삼성중공업의 LNG-SRV는 지난해 ‘대한민국 기술대상’에 선정된 데 이어 올 4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제7회 ‘그린십 테크놀러지’(Green Ship Technology)에서 지난해 건조된 2600척의 선박중 세계 최고의 친환경 선박으로 선정돼 ‘그린십 어워드’(Green Ship Award)를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지디에프 수에즈 카페 안은 ▲길이 270m, 폭 44m, 높이 26m로 14만5000㎥의 LNG를 한 번에 싣고 19.5노트(36km/h)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으며 ▲하루에 3만5000㎥의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는 기화능력을 갖췄다.

선박의 주인인 노르웨이 호그(Hoegh)는 인도받은 배를 카리브해 가스전에서 보스턴까지 매년 28회씩 왕복운항하며 향후 40년간 천연가스 공급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삼성중공업은 전기추진 엔진을 탑재한 LNG-SRV와 별도로 세계 최초로 천연가스를 연료로 운항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인 ‘가스추진십’에 대한 개념설계도 완료했다.

가스추진십은 기존선박 대비 ▲이산화탄소 20~25% ▲질소화합물 90% ▲황화합물과 미세먼지는 99% 이상 감소시킬수 있어 세계적으로 쟁점이 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 제한규정이 강화되더라도 완벽히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신제품이다.

현재 전세계에서 건조 및 운항하고 있는 유조선, 컨테이너선 등은 모두 중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대기오염 물질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규제강화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삼성중공업은 유조선중 표준선형인 12만t급을 기준으로 가스추진십의 경제성을 산정해 본 결과 선박가격은 7000만달러로 약 20% 정도 상승하는 반면 연료비는 매년 350만달러가 줄어 20년만 운항해도 선박 한척을 추가로 구입할 수 있는 금액을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자료: 삼성중공업>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