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16일 오는 2012년 아날로그방송이 중단되고 디지털방송으로 전환하는데다, 갈수록 브라운관 TV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을 들어 한국 CRT TV시장에서 철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브라운관 TV는 그동안 LCD TV나 PDP TV 등 평판TV 가격이 많이 떨어지고, 국민들의 소비 수준이 그만큼 올라가면서 판매면에서 가파른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다.
전자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선 14인치와 17인치, 21인치, 29인치 브라운관 TV 일부 모델이 판매되고 그 비중은 국내 TV시장의 경우 2~3% 수준을 차지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브라운관TV수요가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해만해도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 등 저개발국가를 중심으로 3830만대, 그리고 오는 2014년에도 약 400만대 수요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날로그방송 중단이 되더라도 셋톱박스를 구입하면 기존 브라운관TV를 통해 디지털방송을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저소득층에 아직 상대적으로 고가인 평판TV 구매를 권할수 만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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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호 기자 vicman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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