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中企상생 7대 실천방안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삼성전자가 앞으로 주요 원자재를 직접 구매해 협력사에 제공하고 2, 3차 협력사를 위해 최대 1조원 규모의 '협력사 지원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삼성전자는 16일 이 같은 내용을 주요 핵심으로 하는 '상생경영 7대 실천방안'을 발표했다.
7대 실천 방안에는 ▲원자재가 변동 부품단가 반영을 위한 '사급제도' ▲2, 3차 협력사까지 혜택을 확대한 최대 1조원 규모의 '협력사 지원펀드 조성' ▲2, 3차 협력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종합지원책 마련 ▲우수협력사 대상 '베스트 컴퍼니(Best Company)'제도 도입 및 글로벌 기업으로의 육성 ▲기술ㆍ인프라 등 역량있는 중소기업 대상 협력사 문호 대폭 확대 ▲협력사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 기술개발지원센터' 등을 포함한 기술대책 지원책 마련 ▲중소기업 중견전문인력 구직 지원 등이다.

이번 대책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항목은 '사급제도'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원자재가 변동을 납품가에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주요 원자재를 직접 구매해 협력사에 제공해 원자재가 변동 리스크를 근본적으로 없애고 구매에 소요되는 자금과 금융 비용을 삼성전자가 전액 부담한다. 우선 철판과 레진, 동 등 3대 품목에 우선 적용하고 향후 다른 제품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1조원 규모의' 협력사 지원펀드'는 삼성전자가 기업은행과 공동으로 최대 1조원으로 조성해 협력사의 설비투자와 기술개발, 운영자금 등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오는 10월부터 필요한 자금을 대출해 준다.
2, 3차 협력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종합지원책으로는 기술ㆍ품질ㆍ거래규모 등 일정자격을 갖춘 협력사를 각 사업부별로 심사를 거쳐 1차 협력사로 전환시키는 방안이 포함됐다.

특히 1차 협력사의 2차 협력사에 대한 물대 현금지급, 현장개선 등의 지원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이를 1차 협력사 평가항목을 포함시키기로 했다.

이 외에도 1,2차 협력사간 공정거래 문화 정책을 위하 '사이버 신문고'제도 운영, 교육지원프로그램의 2차 협력사 확대 등도 이뤄진다.

삼성전자는 우수협력사 50개를 2015년까지 글로벌 톱(TOP) 수준 기업으로 육성하는 방안도 내놨다.

우수협력사는 삼성전자와의 거래규모가 연간 30억원 이상이면서 기술과 품질, 경영 인프라 등이 우수하고 혁신의지가 강한 업체를 선정키로 했다.

더불어 현재 거래가 없는 회사라도 신기술 등 핵심역량 보유기업에 대해서는 삼성전자와 거래할 수 있도록 기존 거래요건을 완화한 '임시 등록제'를 새로 도입한다.

한편 협력사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 기술개발지원센터' 운영을 포함해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중소기업들이 각 분야의 숙련된 전문인력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느낀다는 점에 착안, '중소기업중앙회 종합고용 지원센터'와 협약을 맺어 필요분야에 대한 인력수급을 지원할 게획이다.

박종서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장은 "그동안 삼성전자의 상생활동을 기본부터 점검해보고 협력사의 애로사항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지게 됐다"면서 "이번에 수립된 7가지 실천방안이 중소기업과 진정한 상생으로 가는 효과적인 해법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