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음, 정확도 순으로 검색결과 제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처 구분없는 '통합웹' 형식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새로운 통합검색 모델 '통합웹' 검색을 오픈하고, 출처 구분 없이 정확도 순으로 검색결과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적용된 ‘통합웹’ 검색은 기존 출처별로 검색결과를 구분해 보여줬던 것과 달리 블로그, 카페, 지식, 게시판, 웹문서 등에 해당하는 검색결과를 출처 구분없이 정확도가 높은 순서대로 한 번에 정렬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거나 비슷한 내용이 반복되는 검색결과에 대한 통합을 시도함으로써, 정확도가 높은 정보를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음 측은 이를 통해 불필요한 스크롤을 줄일 수 있게 돼 이용자 편의성과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은 모든 검색어에 대해 일괄적으로 ‘통합웹’을 적용하지 않고, 통합해서 보는 것이 더욱 의미있는 검색어를 실시간으로 추출해 선택적으로 통합웹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이효리’, ’다음’ 등과 같이 인물, 기업 등의 검색어는 출처별로 결과를 보여주고, ‘독도 로드뷰 오픈’, ‘입덧 아들딸 구별법’ 등의 검색어에 대해서는 ‘통합웹’이라는 리스트 아래 지식, 카페 등의 문서를 정확도순으로 보여준다.

‘통합웹’ 검색 결과는 10개씩 보여지며, ‘통합웹 더보기’를 클릭하면 관련 문서들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출처별로 보기’ 기능을 제공, 기존 통합검색과 같이 카페, 블로그 등 출처별로 나누어 볼 수도 있다.

이 밖에 다음은 ‘통합웹’ 검색을 PC 웹 뿐만 아니라 모바일웹(m.daum.net)에도 함께 적용했으며, 비슷한 검색결과의 반복에 대한 중복 제어, 주제별로 관련 결과를 모아서 볼 수 있는 클러스터링 기능을 적용했다.

다음 최병엽 검색본부장은 “이번 통합웹 검색은 ‘한국형 검색은 왜 항상 출처별로 검색 결과를 나눠 보여줘야 하지’라는 고정관념을 깬 새로운 검색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검색 모델을 개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