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룹들 미래사업 키워드는 '석유화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LGㆍ한화ㆍ롯데 등 국내 주요 그룹의 주력 사업권이 '석유화학'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유화 업황이 초호황을 누리면서 그룹의 캐시카우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데다 각 그룹마다 미래 신수종 사업의 해답을 유화 기반 사업에서 찾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LG화학의 미국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 기공식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깜짝' 방문한 사례는 물론 인수ㆍ합병(M&A) '큰 손'으로 불리는 호남석유화학이 또 한번 대형 M&A에 성공하는 등 국내를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 그룹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선봉장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모습이다.
◆유화 사업, 그룹 '캐시카우' 자리매김=LG그룹의 유화사업인 LG화학은 최근 시가총액 5위자리를 꿰차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LG화학의 매출액 변화를 살펴보면 2006년 9조3023억원, 2007년 10조7953억원, 2008년 12조6450억원, 2009년 13조6945억원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LG화학의 빠른 성장세는 미래 신수종 사업 중 하나인 전기자동차용 2차전지 배터리 생산 기술 및 공급력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16일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내 LG화학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 기공식에 참석한 것을 두고 업계관계자는 "LG그룹에 LG화학이 주력사로 전면에 나서게 된 계기가 됐다"며 LG화학을 재평가했다.
LG화학 관계자는 "LG전자는 여전히 LG그룹의 주력사이며 LG화학보다 3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곳"이라고 겸손하게 말하면서도 "LG화학 역시 2차 전지 외에도 다각화된 미래성장동력 기술을 개발ㆍ공급이 이뤄지고 있어 LG전자와 같이 우리(LG화학)의 역할이 커져 주력사업 역할을 맡게 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호남석유화학은 2009년 5억9697억원 매출지표는 2006년 2조1813억원에 비해 2배 이상 성장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한화케미칼 역시 지난해 매출액 3조337억원, 영업이익 4108억원으로 이미 한화 그룹 내의 가장 큰 매출규모를 기록하고 있다.

◆'규모의 경제'가 변화를 일으킨다=석유화학 업계에서는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는 것이 최대 경쟁력이다.

롯데그룹의 자회사인 호남석화는 말레이시아 대형 석유화학기업인 '타이탄'을 1조5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맺으며 업계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업계관계자는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게 된 만큼 이번 인수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호남석유화학은 그룹 내에서 매출이 두 번째로 높고 영업이익은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전략 사업"이라며 "석유화학을 통해 국외 투자도 늘리면서 내수 편중 현상도 극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그룹은 올 1월 편의점 업체인 세븐코리아가 바이더웨이를 2740억원에, 롯데쇼핑이 GS마트ㆍGS백화점을 1조3400억원에, 그리고 이번엔 호남석화가 타이탄을 1조 5000억원에 인수하게 됐다. 롯데는 주력사업을 유통ㆍ소비재 위주의 사업에서 석유화학 분야로 확장하겠다는 야심찬 전략으로 이번 호남석화 M&A에 가장 많은 돈을 투자했다.

한화케미칼 역시 규모의 경제를 키우기 위해 준비에 돌입했다. 홍기준 한화케미칼 사장은 태양광 사업의 규모를 키우기 위해 국내 생산설비 투자 확대는 물론 해외 태양광 업체들의 인수 ㆍ 합병에 적극 나서겠다는 계획을 공표한 바 있다.

◆미래 돈줄도 유화사가 쥐고 있다=정범식 호남석유화학 사장은 평소 "석유화학업계의 포스코가 되겠다"고 의지를 다져왔다. 규모의 경제 뿐 아니라 매출규모를 키워 세계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로 '2018년 매출목표 40조원'란 비전을 내걸었다.

한화케미칼은 한화가 주력하는 가장 큰 사업이다. 이미 신사업분야인 태양전지에서 매출을 올리기 시작했으며 2차 전지 양극재 소재인 LFP, 탄소나노튜브 등 미래의 성장동력 기술을 비축하고 있다.

한화 L&C 역시 미국 XG사이언스사와 탄소나노소재 개발 및 기술협약을 맺으며 신소재 분야의 원천기술 확보 등을 통해 한화그룹에서 제몫을 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이 외에도 삼성은 유화 계열사인 제일모직, 삼성정밀화학, 삼성토탈들이 빛을 발하고 있진 못하지만 내부 파트너로서 역할을 강화하며 '윈-윈 전략'을 세우고 있다.

삼성정밀화학의 토너가 삼성전자 프린터에 이용되고, 제일모직의 '내(耐)스크래치 수지 외장재'는 삼성전자 디지털 TV가 일본 업체들을 제치고 세계1에 오를 수 있도록 했으며 전자제품뿐 아니라 휴대폰, 노트북, 모니터, 등 전자 제품 외장재에 적용되고 있다.

삼성토탈 역시 삼성전자에 LCD 등 전자제품 화면을 보호하는 필름의 원료를 제공하며 신성장사업에서 없어선 안될 존재로 부상하고 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