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통업체, 하반기 매출 상반기에 비해 6.7% 늘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국내 유통업체들이 하반기 경기를 밝게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9일 월드컵 특수와 함께 경기회복세가 이어지면서 유통업체들이 하반기 매출액 전망을 연초대비 6.7% 증가할 것 전망했다고 밝혔다. 경기 전망을 밝게 하면서 유통업계의 고용과 투자도 늘어날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상의가 이달 7일부터 18일까지 12일간 매출액 상위 유통업체 100개사를 대상으로 ‘하반기 유통시장 전망’ 조사한 결과, 유통업체들은 상반기부터 이어진 회복세가 월드컵, 여름휴가, 추석 등의 특수를 맞아 하반기에도 이어져 매출액이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하반기 소비시장에 청신호가 켜진 것이라고 풀이했다.


특히 인터넷 쇼핑·TV홈쇼핑 등 무점포소매업의 대박 행진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인터넷쇼핑 기업들은 연초 대비 12.5%의 매출 증가를 예상했고, TV홈쇼핑은 9.5% 증가를 점쳤다.

상의는 “최근의 가치소비 성향과 휴대용 네트워크 기기의 확산으로 소비자들의 무점포 소매업 이용이 증가할 전망”이라며 “특히 이달 이후 쏟아지는 신형 스마트폰의 출시는 무점포 소매업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풀이했다.
VIP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펼치고 있는 백화점은 연초에 비해 7.8% 매출증가를 기대했고, 슈퍼마켓은 6.7% 증가를 예상했다. 이어 아울렛은 5.6%, 대형마트 5.3% 프랜차이즈 4.9%, 전문점 4.5%, 편의점 3.3%로 나타나 유통업체 대부분이 당초 전망보다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따라 투자와 고용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응답업체의 41.6%는 ‘투자를 상반기에 비해 확대할 것’이라고 답했고 ‘상반기 수준의 투자 집행’도 59.0%에 달했다. 상반기에 비해 투자를 줄일 것이라는 응답은 2.2%에 그쳤다. 고용에 대해서는 34.8%의 응답업체가 상반기에 비해 고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답했고, 현상유지를 밝힌 기업도 62.9%에 이르렀다.

주요 유통기업들의 53.9%는 하반기 국내경기가 다소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고 상반기와 비슷할 것이라는 전망은 41.6%에 이르렀다. 또 39.3%의 기업은 올 4분기에 본격적인 회복이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승식 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데다 월드컵 특수, 스마트폰 보급 등 소비시장에 긍정적인 요인들이 많다”면서 “이러한 상승국면을 활용하여 유통산업 고도화로 해외진출을 도모하고 국민생활의 질도 향상시켜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유통업체들은 유통산업을 활성화를 위해 ‘중소유통업 육성 및 지원’(14.2%), ‘유통산업 정보화 및 표준화’(13.8%),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물가 안정’(10.9%)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윤재 기자 gal-ru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