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한화·롯데, 세종시 무산되면 인천으로 와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영길 인천시장 당선자 등 세종시 무산될 경우 기업·기관 인천 유치 적극 추진...인천경제자유구역에 대기업 입주 허용 등 규제 완화 적극 나선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세종시 수정안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인천시가 수정안에 포함됐던 신규국책ㆍ기업 투자들을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유치하기 위해 적극 나설 전망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3월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하면서 세종시를 기존 행정중심도시에서 교육과학중심 기업도시로 전환시키겠다는 뜻을 밝혔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세종시에 3000여명이 넘는 국내외 과학자들을 수용하게 될 기초과학연구원과 융ㆍ복합 연구대학원 중심의 국제과학기술원 등을 설립하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 삼성ㆍ한화ㆍ웅진ㆍ롯데 등 국내 대기업 역시 세종시에 투자할 뜻을 밝혔다.

그러나 정부와 각 기업들의 이 같은 계획은 세종시 수정안 무산이 확실시됨에 따라 갈 길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이에 따라 인천 지역에서 해당 사업들을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유치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특히 송영길 인천시장 당선자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송 당선자는 이와 관련 16일 인천시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부결이 예상된다"며 "세종시와 투자협약 맺었던 대기업 등의 실태를 파악해 인천에 유치할 수 있는 준비가 속히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위해 세종시 추진방향 수정을 전제로 진행되어 온 각종 국책사업과 각 기업들의 투자를 인천에서 흡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송 당선자 측은 시 차원에서 국내 대기업의 인천경제자유구역 유치를 위해 수도권 공장총량제와 경제자유구역 내 국내기업 역차별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이를 위해 수도권과 경제자유구역 규제 법안을 손질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또 시 차원에서 규제를 완화하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천 지역 여야 국회의원들도 규제 완화를 위해 힘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봉수 기자 bs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