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충탑'과 '백범 동상'의 차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 지역 범야권단일후보 당선자들, 현충탑 대신 백범 동상 참배로 공식 일정 시작해 관심..."애국애족·통합과 통일·겸손함 등 김구 선생의 정신 본받겠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범야권후보 단일화를 통해 인천 지역에서 여당에 압승을 거둔 야당 소속 당선자들이 당선 확정 후 백범 김구 동상을 참배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송 당선자를 비롯한 6개 구청장 당선자, 민주당ㆍ민주노동당 인천시당 관계자들은 6.2 지방선거 다음날인 지난 3일 오전 7시께 인천시 남동구 장수동 인천대공원 내 백범 김구 선생의 동상을 찾아 참배했다.
이 자리에는 홍미영 부평구청장, 배진교 남동구청장, 조택상 동구청장, 고남석 연수구청장, 전년성 서구청장 당선자 등 범야권 기초단체장 당선자, 이호웅 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김성진 민주노동당 전 최고위원 등이 참석했다.

범야권후보단일화를 적극 추진해 성공시킨 2010인천지방자치시민연대를 구성한 시민단체 인사들도 참가했다.

이들의 백범 김구 동상 참배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동안 인천 지역의 각종 선거 당선자들은 대체로 당선 확정 후 인천 남구 수봉공원에 있는 '현충탑'을 참배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하는 게 관행이었다.

그러나 이들은 그동안의 관행을 깨고 호국선열들의 호국정신을 기리는 현충탑이 아닌 백범 김구 동상 참배로 당선자로서의 첫 걸음을 뗐다.

이들이 굳이 백범 김구 동상을 참배한 이유는 송 당선자가 이날 행사에서 한 "'백범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우리 당선자들이 더욱 열심히 하겠다"는 말에서 찾아 볼 수 있다는 지적이다.

흔히 '백범 정신'이란 한평생 일제와 맞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웠고 분단 후에는 통일을 위해 평양을 방문했던 김구 선생의 삶의 행적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애국애족, 통합과 통일의 정신을 의미한다.

또 백범(白凡)은 '백정(白丁) 범부(凡夫)'의 준말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을 낮추고 겸손한 자세로 모든 일에 임하겠다는 자세를 말하기도 한다.

즉 인천 지역 야당 당선자들은 당선 직후 백범 김구 선생의 동상에 참배함으로써 "백범 김구 선생의 정신을 받들어 통합과 통일, 애국애족의 정신으로 가장 낮은 자리에서 겸손하게 지방자치에 임하겠다"는 점을 선언한 셈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봉수 기자 bs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