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화기능이 탁월한 약용작물 ‘삽주’, 국산 신품종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우리 한약재에 대한 국내 자급률을 높여 안정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보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한약재·식품용으로 수요량이 많으며 소화기 질환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약용작물 ‘삽주’의 신품종 ‘다출‘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삽주는 전통적으로 한방 소화제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비위가 약해 음식을 적게 먹고 입맛이 없으며 대변을 묽게 보거나 설사를 하는 증상에 아주 우수한 작물이다.

그러나 삽주는 국내 자급률이 2.3%로 극히 저조하며 연간 98%에 해당되는 1200톤이나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작물이다.

한편, 삽주는 그동안 우수한 약성과 기능성이 함유된 중요 약용작물임에도 불구하고 작물자체의 생리생태적인 문제와 재배과정에서 뿌리에 병 발생률이 높아 그동안 국내생산이 극히 부진했다.
이에 농촌진흥청에서는 다년간에 걸쳐서 국내외 유전자원을 수집해 특성평가를 거친 후 약효성분함량이 높은 국내재래종과 중국도입종의 단점을 보완해 종간교잡종인 삽주의 신품종 ‘다출’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신품종 ‘다출’은 키가 크고 가지가 많으며 꽃색은 자주색으로 꽃봉오리가 크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한약재로 이용되는 뿌리(백출)는 그 무게가 기존 재래종보다 무거우면서 병해에도 강하다. 또한 기존 삽주 기원식물보다 복합적인 약용성분(Atratylon)을 가지고 있어 우수형질을 모두 갖춘 품종으로 연구개발 가치도 높다. 이 약용성분은 인체의 간 기능 보호에 아주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품종 ‘다출’은 기존의 소화제용도 이외에도 멜라닌 생성 억제 효과가 있어 향후 미백 관련 화장품 산업에 활용될 수 있다. 즉 기존 한약재 용도에서 화장품 등 새로운 신기능성 소재로도 이용 가능성이 높아 국내 천연의약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어린잎은 쌈 채소 등 고급 신선채소로 이용될 수 있어 향후 식품산업에서도 그 활용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농촌진흥청은 뿌리썩음병 발생이 심해 국내재배가 어려웠던 도입종 삽주의 재배기간을 종전 2~3년에서 1년으로 단축시켜 병 발생을 억제시키면서도 안정적인 수량 확보가 가능한 안전 재배기술도 확립했다.

박충범 농촌진흥청 약용작물과장은 “이번에 개발된 신품종 ‘다출’은 종자증식과정을 거쳐 2011년부터 재배적지인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우선 보급할 계획이며 우수한 한약재로 이용되는 주요 약용작물에 대한 신품종 개발 연구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번에 개발된 ‘다출’의 안정적인 보급이 이뤄진다면 국산화율 50% 기준시 약 500만불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규성 기자 bobo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