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열심히 가르치는 교사 우대받아야"..李대통령 교육개혁대책회의 주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6일 서울시남부교육청 대회의실에서 '교육활동에 전념하고 헌신하는 교직문화 확산'을 주제로 제2차 교육개혁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종성 충남교육감, 이성희 서울시교육감권한대행, 고남호 서울남부교육장, 강재인 경남창원교육장, 한명복 구현고등학교 교장, 정원종 경기덕소고 교사, 이정호 행복한 학부모 사무총장 등 교육계 관계자와 교과부·행안부·기재부 등 관계부처 장·차관 등 총 27명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아주 짧은 시간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룩한 모범국가이다. 그것은 우리나라가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며, 그 근저에는 소명의식을 가지고 학생교육에 헌신하시는 교원들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치하했다.

또 "최근 일부 교육계의 교육비리 때문에 전체 선생님들의 명예와 자존심이 손상되고 사기가 떨어진 것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수많은 선생님들은 오늘 이 시각에도 교직을 천직으로 알고 학생 사랑을 몸소 실천하고 계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열심히 가르치고 학생지도에 열과 성을 다하는 교사가 반드시 우대 받을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방안을 강구하라"고 안병만 교과부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당부했다.
안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교육활동에 전념하고 헌신하는 교직문화 확산과 관련, 교원의 불필요한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단위학교 통계공문 처리부담 제로(Zero) 실현, 단위학교 공문 50% 이상 감축, 순회교사 활성화 등 교원 간 업무부담 적정화, 인턴교사 증원, 단위학교 교육·경영 조직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아울러 교원들의 수업 전문성 제고를 위해 수석교사제 제도화, 학습연구년제 도입, 무급 연수휴직 활성화 등 맞춤형 연수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올 하반기부터는 시·군·구 교육청 기능과 조직을 학생·학부모·학교현장 지원 위주로 전면 개편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시·군·구 교육청의 장학기능을 컨설팅 장학으로 전환하고, 시·군·구 교육청의 학교 종합감사를 폐지하는 한편 학교수용계획·학교신설, 학교평가 등 행정·관리 기능은 가급적 본청(시·도교육청)으로 이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부적응학생 심리·정서·학업 지원과 각종 강사요원 관리 등 단위학교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분야와 학부모회 지원, 고충상담 등 학생·학부모 지원 기능은 시·군·구 교육청이 담당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조영주 기자 yjc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