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통령전용기 '공군1호기' 직접 탑승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널찍한 좌석공간 확보...30명 한꺼번에 회의할 수 있는 공간도


[워싱턴=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지난 11일 오후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서울공항. 사실상 대한민국 첫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1호기(KAF 001)'가 모습을 드러냈다.

새 전용기는 2001년식 '보잉747-400'. 이 비행기는 그동안 대통령 전세기로 써오던 것을 국가브랜드위원회와 공군, 청와대 경호처 등이 외관 디자인과 내부 구조를 새로 단장했다.
겉모습은 이미 공개된 대로 흰 바탕에 태극 문양이 연상되도록 빨간색과 파란색을 조화롭게 이었다. 태극기와 함께 국명인 '대한민국'과 'KOREA'도 적절하게 자리를 잡았다. 전체적인 이미지는 간결하면서도 여백을 둬 조화로움이 느껴졌다.

뒷편 탑승구로 전용기 내부에 들어서니 우선 일반 민항기에 비해 널찍한 좌석이 눈에 들어왔다. 보잉747-400 기종은 좌석수가 416석까지 늘릴 수 있지만 210여석만 만들었다. 기존 전세기에 비해서도 앞뒤 간격을 7.6cm 넓히는 대신 30~40석을 줄였다. 키가 180cm가 넘는 사람이 앉아도 무릎과 앞좌석간 간격이 충분했다.

빡빡한 대통령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비행기로 이동하면서 잠시라도 대통령과 수행원들이 쉴 수 있도록 배려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기내 1층은 앞쪽부터 대통령 전용공간-회의실-비공식수행원실 등으로 구성됐다. 맨 앞쪽은 대통령 집무실과 침실, 휴식시설 등 대통령 전용공간이 마련됐고 회의실이 같이 붙어있다.

그 뒤로는 비공식 수행원들과 기자들의 좌석이 배치됐다. 기자들이 탑승하는 공간에는 대통령이 언제든 기내에서 기자회견을 할 수 있도록 단촐한 연설대가 설치됐다. 기내 2층에는 대통령 순방을 수행하는 장관과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공식 수행원들의 자리가 마련돼 업무를 수행했다.

회의실의 구조도 대폭 바꿨다. 가운데 공간이 비어있던 회의실의 밀도를 높이고, 보조의자도 놓을 수 있도록 해 최대 30명 이상이 동시에 회의를 할 수 있다.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청와대 및 군(軍)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군 통신망과 경호 통신망, 위성통신망이 연결된다.

이날 전용기에는 조종사 4명과 승무원 18명 등 총 22명의 대한항공 직원이 탑승했다. 청와대는 앞으로 조종사는 대한항공 소속 기장에게 맡기지만, 승무원은 점진적으로 공군요원으로 대체해나갈 계획이다.

때문에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하는 것만으로도 최고 승무원이라는 자부심을 가졌던 민항기 승무원들에게는 아쉬움이 크다. 대한항공은 사내 최고 서비스 능력을 갖춘 승무원을 전용기에 탑승시켰으며, 이들은 전용기 경력을 바탕으로 승무원 훈련 교관 등으로 활약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전용기에 함께 탄 승무원들은 수행원들의 식사량과 건강상태까지 꼼꼼히 체크하는 등 일반 민항기의 비즈니스클래스 수준을 능가하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전의 공군1호기는 탑승인원이 40명에 불과한 소형항공기여서 중국, 일본 등만 다녀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내에 전용기를 활용하고, 필요한 경우 국무총리 등이 탑승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각도로 이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용기는 13시간여동안 비행해 미국 현지시간으로 11일 오전 7시 워싱턴 D.C.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안착했다. 첫 비행은 부드러운 착륙만큼이나 순조롭게 끝마쳤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워싱턴=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