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펀드매니저가 전해준 경험담이다. 펀드 가입을 위해 한 증권사 창구를 찾은 그는 '가입 전에 반드시 해야 한다'는 직원의 설명과 함께 100페이지가 넘는 관련 서류를 건네받았다. 누구보다 펀드 상품을 잘 이해하고 있는 그지만 직원의 끈질긴 권유에 결국 1시간 가까운 시간을 들여 확인서들을 작성해야만 했다. 창구 직원은 임의로 이 과정을 생략한 것이 발각되면 직원평가에서 큰 불이익을 당한다며 읍소를 하기도 했다. 펀드가입을 할 경우 누구라도 예외 없이 투자성향정보확인서나 투자자확인서 등 총 6단계의 확인서를 작성해야 한다. 펀드매니저라고 예외는 아니다.
문제는 개선에 대한 필요성은 인가하고 있지만 별다른 대안이 지금껏 나오지 않고 있다는 데 있다. 금융당국에서도 현장상황에 따라 운용할 수 있는 개선안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 못하다.
투자자들 역시 번거로운 절차를 과감히 생략할 수 있는 온라인 펀드로 몰리고 있다. 투자자를 보호하려는 취지에서 시작된 것이 오히려 불완전판매의 위험성을 높이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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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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